족욕의 효능은?

등록일 2014-12-13 1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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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업무로 피곤한 상태로 집으로 들어온 당신, 피로와 스트레스로 온 몸이 부어있는 상태이다. 따뜻한 사우나에라도 들어가고 싶지만 잠잘 시간도 부족한 현대인들이 매일 사우나에 가서 땀을 빼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집에서도 간단히 하루 종일 긴장했던 몸을 이완시키고 피로를 풀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그날의 피로를 푸는 방법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바로 족욕이다.

◆ 족욕의 효과는?

족욕은 발의 혈관을 확장해 상체와 하체간의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머리를 맑게 해준다. 가벼운 감기, 두통,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불면증, 신경 쇠약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피로 회복과 근육 이완 효과가 있다.

족욕을 할 때에 물 온도는 몸이 가장 편안함을 느끼는 38~41도가 좋다. 이때 물의 온도에 따라 족욕의 효능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온도계를 이용해 온도를 정확하게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족욕을 하면 온몸에 땀이 나면서 몸 안의 수분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시작 전에 물 한 컵을 마시는 것이 좋다. 


족욕의 가장 큰 효능이 바로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만 제대로 되도 수많은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 손과 발과 같은 심장으로부터 먼 곳에 정체되어있던 어혈이 풀리고 혈액이 원활하게 돌아 몸이 따뜻해진다. 또한 오장육부 혈액의 흐름이 좋아지면 내장 기능을 지배하고 있는 자율신경의 활동이 회복되고 자율신경계의 불균형이 정상화된다.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 저하로 막혔던 혈관이 뚫리면서 혈압이 정상화되어 근육의 긴장이 풀린다. 
  

◆ 족욕 방법은?

미온수와 냉수를 따로 준비해서 1분가량 번갈아 발을 담그는 '냉온족욕법'이 있는데 족욕이 끝나고 나면 발바닥의 오목 패인 부분에 딱딱한 공이나 빈 캔을 대고 앞뒤로 천천히 움직이며 누르듯이 마사지해주면 발 건강에 도움이 된다.

가위바위보 운동'도 좋다. 발가락을 모두 오므린 상태에서 엄지발가락만 힘껏 펴는 가위와 발가락을 모두 오므린 바위, 발가락을 전부 쭉 펴는 보의 동작으로 구성된다. 이 동작을 반복하면 인대가 다시 늘어나 제자리를 찾고 엄지발가락이 수축된 채로 굳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잠자기 전에 발을 심장 높이보다 높게 들어 올렸다가 떨어뜨리는 '모관 운동' 역시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발과 다리의 피로를 풀어주어 족저근막염 예방에 좋다.


출처: 미즈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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