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탄]3월 제철음식★제철음식으로 건강한 식단짜기

등록일 2012-03-05 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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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제철음식, 제철음식으로 건강한 식단짜기

봄을 맞는 3월 제철식품으로는 딸기, 금귤 같은 과일과 채소류로 봄동, 돌미나리, 달래, 냉이, 씀바귀, 고들빼기, 쑥, 땅두릅, 원추리, 고사리 등이 있다. 해산물로는 물미역, 톳, 굴, 바지락, 대합, 모시조개, 도미, 꼬막, 임연수어 등이 있으며 제철요리로 추천되는 음식으로는 봄동달래겉절이, 냉이콩가루무침, 바지락볶음, 톳콩나물무침 등이 있다.

◈ 고사리

각종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한 고사리는 자양강장제, 해열 등의 한약제로 사용되며, 고혈압이나 발열, 부종, 설사, 황달 등의 민간요법 처방으로도 이용한다. 마른 고사리에는 단백질도 풍부하며, 무기질 중에서는 인이 특히 많다. 비타민은 A, B1, B2, 펜도산, 카로틴, 니코틴산이 많이 들어 있다. 생고사리는 데쳐서 3-4일 정도 물에 담갔다가 조리하여 먹거나 말려두었다가 다시 조리해 먹는다. 맛이 좋은 고사리는 어린순으로 잎이 열리기 전이나 약간 열린 것이 좋다.
▶고사리 영양정보 -> http://www.miz.co.kr/momboard/read.php?table=GAB_008&number=30

◈ 땅두릅

특유의 향과 아삭거리는 식감으로 봄철 산나물의 제왕으로 불리는 두릅은 나무두릅과 땅두릅이 있다. 땅두릅은 독활이라는 약초의 어린순으로 단백질, 당질, 섬유질, 철분, 비타민B1, B2, C 가 풍부하고 사포닌 등의 성분도 함유하고 있다. 땅두릅은 나물로 무쳐 먹거나 국에 넣어 먹는데, 살짝 데쳐 초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봄의 향취를 느끼기에 좋다.
▶두릅 영양정보 -> http://www.miz.co.kr/momboard/read.php?table=GEA_001&number=154

◈ 톳

철분과 칼슘이 풍부한 톳은 고혈압예방, 골다공증예방, 다이어트식품으로 인기가 높은 해조류. 비타민b1, B2, 나트륨, 칼륨, 칼슘, 철분, 마그네슘, 식이섬유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나 변비개선에 좋고, 칼륨이 풍부해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밥에 넣어 먹거나 무침, 샐러드, 냉국 등으로 많이 먹는다.

◈ 바지락

갯벌에서 자라는 바지락은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한 식품. 또 철분과 아연도 풍부해 노약자, 어린이, 임산부의 영양식으로 좋으며, 피부미용에도 좋아 여성들에게 좋다. 바지락은 담즙분비를 촉진시키고 간장기능을 활발하게 해주므로 과음 후나 지방간, 황달증상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 도미

산란기 전인 3-4월에 가장 맛이 좋은 도미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어 담백한 맛을 내는 흰살생선이다. 비타민이 풍부해 피로회복에 좋으며 소화흡수율이 높고 라이신, 트레오닌 등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다. 타우린도 다른 생선보다 풍부해 동맥경화, 고혈압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도미꽃게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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