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탄]1월 제철음식☆제철음식먹고 몸도 건강하게!!

등록일 2012-01-05 1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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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제철 음식2, 제철 음식 먹고 몸도 건강하게!!

◈ 귤

비타민의 보고인 귤은 영양소가 풍부해 건강에 이로운 과일이다. 귤에 풍부한 비타민C는 피부를 맑고 매끄럽게 하는데 도움을 주며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데도 좋다. 귤에 풍부한 구연산성분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어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며, 펙틴성분은 장 속의 음식물을 빨리 배설시키는데 도움을 줘 변비해소에도 효과적이다. 하루 2개 정도 먹으면 비타민C 1일 권장량을 섭취할 수 있는데, 임신부나 흡연자는 조금 더 먹어도 좋다. 귤은 지나치게 번들거리고 윤이 나는 것보다는 약간 덜 반짝이면서 흠집도 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안전하다.

귤드레싱

◈ 감

감기예방, 피부에 좋은 감은 겨울철을 대표하는 과일. 감에 함유된 비타민C는 사과에 함유된 것보다 5배 정도 풍부한데, 비타민C는 노화방지,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며 면역력을 높여 감기를 예방하는데 좋다. 마그네슘, 칼슘, 철분, 망간 등도 풍부하고 타닌성분은 피부 탄력을 높이고 배탈이나 설사를 멎게 하는 효과도 있다. 이런 감의 효능은 곶감이나 홍시, 감 말랭이 등도 모두 같다.

◈ 가자미

흰 살 생선 가자미는 맛이 담백하고 부드러워 소화, 흡수력이 약한 사람에게도 좋은 식품이다. 흰 살 생선은 지방함량이 적고 비린내가 심하지 않아 생선 자체의 맛을 음미하기 좋다. 비타민B1이 풍부해 각기병, 멀미, 현기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며 비타민B2는 성장발육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아미노산의 일종은 타우린이 풍부해 고혈압, 부정맥, 심장병, 당뇨병 같은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

◈ 과메기

꽁치를 말려 만든 과메기는 불포화지방산 EPA, DHA함량이 풍부해 혈압저하작용, 혈액 중 중성지방 저하작용 등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인 식품이다. 과메기의 고소한 맛 성분인 클루타민산, 성장기 어린이에게 필수영양성분인 알기닌, 메치오닌도 풍부하다. 핵산성분은 노화현상, 체력저하, 피부노화, 뇌의 쇠퇴 등을 예방해주는 기능을 하고, 칼슘이 풍부하여 갱년기 여성이나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다. 과메기는 껍질을 벗겨내고 내장과 뼈를 발라낸 다음 먹는데, 김이나 미역, 다시마, 양파, 마늘 등을 함께 먹으면 좋다.

◈ 꼬막

겨울철에 가장 맛있는 꼬막은 철분이 풍부해 빈혈예방에 좋고 타우린이나 베타인 등이 풍부해 간 해독이나 숙취해소에도 효과적이다. 관절과 뼈 건강에 좋은 비타민B군도 풍부하며, 혈관이나 장기의 노폐물, 독성물질 배출에 효과가 있어 혈압안정,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꼬막은 여자만(순천만)이 주산지로, 속살의 붉은색이 진할수록 신선한 것이다. 새꼬막, 참꼬막, 피꼬막 등의 종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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