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탄]1월 제철음식☆제철음식먹고 몸도 건강하게!!

등록일 2012-01-05 1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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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제철 음식 1, 제철 음식 먹고 몸도 건강하게!!

1월의 제철음식으로는 무, 배추, 양상추, 우엉, 연근 등의 채소와 귤, 사과, 감, 배 등의 과일이 대표적이다. 해산물로는 가자미, 고등어, 갈치, 꼬막, 오징어가 맛이 좋은데, 농림수산부는 웰빙 제철수산물로 굴과 과메기를 선정했다.

◈ 양상추

샐러드 재료로 많이 먹는 양상추는 칼로리가 낮고 영양이 풍부한 채소로, 여성에게 이로운 성분이 많다. 양상추에 풍부한 비타민C는 콜라겐의 합성을 도와주어 피부미용에 이롭고 풍부한 칼슘성분은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이다. 양상추에는 칼륨, 나제트륨, 칼슘, 인, 요오드, 마그네슘 등의 영양소가 풍부한데, 특히 마그네슘과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마그네슘은 혈압을 낮추어주는 효과가 있어서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며, 풍부한 철분은 스트레스, 빈혈,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
양상추를 보관할 때는 가장 바깥쪽에 있는 겉잎으로 양상추를 감싸서 냉장 보관하면 수분증발을 막아 오래 보관할 수 있으며 영양소 파괴도 막을 수 있다. 쓸 때는 칼로 자르지 말고 잎을 뜯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우엉

우엉은 비타민류는 많이 함유되어 있지 않지만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 등 장건강에 좋은 식품이다. 주성분이 당질로 대부분 이눌린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눌린은 당뇨병 환자나 신장에 좋다. 이눌린 성분은 가열해 먹어도 성분변화가 거의 없고, 칼슘의 흡수를 촉진시켜주는 작용도 한다. 우엉의 떫은 맛에는 소염, 해독, 수렴작용이 있어서 피부에 뾰루지나 염증이 날 때 효과적이며 아이들 땀띠에도 좋다. 우엉은 주로 무침, 구이, 찜으로 먹는데 조리하기 전 길이로 잘라 찬물에 담가두면 떫은 맛을 어느 정도 가시게 할 수 있다.

◈ 무

가을이나 겨울철 무는 약효가 우수한 편으로 비타민C, 칼륨, 칼슘 등의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무껍질에는 영양성분이 풍부하므로 껍질을 벗기지 않고 조리하는 것이 좋다. 산성식품을 중화하는 역할을 하므로 생선회나 생선구이에 곁들여 먹기도 하는데, 과식을 했을 때 무즙을 먹어도 소화가 잘 된다. 기침이나 목이 아플 때 달여 먹어도 효과적이며 담배 니코틴 중화에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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