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캘린더 | 생활 속 중금속 섭취 줄이는 방법

등록일 2019-08-01 1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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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의약품안전처가 생활 속에서 중금속 섭취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안내했다.



중금속은 납, 카드뮴, 비소 등이 대표적이며 일반적으로 물에 잘 녹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 식품 조리 및 섭취 시 중금속을 줄일 수 있는 방법


1. 톳은 물에 물리고 데치는 과정만으로도 무기비소를 80% 이상 제거

- 생톳은 끓는 물에 5분간 데쳐서 사용

- 건조한 톳은 30분간 물에 불린 후 30분간 삶아서 사용

- 톳을 불리거나 삶은 물은 조리에 재사용 금지


2. 국수는 5분간, 당면은 10분 이상 삶아야 중금속 제거

-  국수 :  카드뮴 85.7%, 알루미늄 71.7%, 제거 가능  

   당면 : 납 69.2%, 알루미늄 64.6% 제거 가능

- 남은 면수는 사용하지 않고 버리는 것이 좋음


3. 티백 형태의 녹차와 홍차는 오래 담가놓은수록 중금속 양 증가

- 녹차나 홍차 티백은 중금속이 아주 미미하게 들어 있지만 98℃에서 2분간 침출했을 때보다

  10분 침출 시 카드뮴, 비소 양이 훨씬 증가


4. 중금속 농도가 높은 생선의 내장은 가급적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음


▶ 금속제 식품용기구로 조리할 때 중금속을 줄일 수 있는 방법


1. 새로 구입한 금속제 용기구는 사용 전 식초 물을 넣고 10분 정도 끓인 후 깨끗이 세척하여 사용


2. 금속제 프라이팬은 세척 후 식용유를 두르고 달구는 방법을 3~4회 반복하는 것이 좋음


3. 금속제 프라이팬이나 냄비에 조리한 음식은 다른 그릇에 옮겨 담아 먹거나,

    보관 시 전용용기에 담아 보관해야 함


4. 사용 후 세척할 때 금속 수세미 등 날카로운 재질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음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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