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이 살짝 지났지만 옷감이 상하지 않고 조금만 손 보면 입을 수 있는 디자인이라면 리폼해서 입는 것이 새 옷을 사는 것보다 절약인 경우가 있다. 작은 변화로 리폼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간편 리폼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데님 리폼하기
리폼 초보라면 바지단 줄이기부터 시작해 본다. 긴 바지를 칠부나 쇼트 스타일로 줄이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는 리폼. 데님이라면 길이를 자르는 것도 좋지만 빈티지한 느낌을 줄 수 있게 찢거나 문질러 헤진 느낌을 살리는 방법도 있다. 염색, 징박기 등도 바지에 할 수 있는 리폼.
① 반바지 만들기 - 일단 긴 바지를 원하는 길이를 정한 후 양쪽을 겹쳐 대칭을 맞춰 자른다. 통이 넓은 경우라면 엉덩이를 덮을 정도의 짧은 길이로 자르면 더 예쁘다. 데님이라면 자른 후 밑단은 올이 예쁘게 풀리도록 하면 좋은데, 세탁기에 한번 돌려주면 자연스럽게 올이 풀린다.
② 빈티지 진 만들기 - 데님의 경우 구멍을 내거나 찢어 헤진 느낌을 준다. 데님을 찢으려면 사포, 송곳이나 포크, 칼 등의 준비물이 필요하다. 찢을 부분을 정해서 데님이 헤지도록 사포로 문질러준 다음 흰 실이 보일 때 송곳으로 가로로 긁어주면 헤진 느낌이 난다. 찢는 부위는 허벅지 정도가 적당한데 찢는 곳을 다양한 크기로 정해야 촌스럽지 않다.
③ 부분염색, 징박기 - 염색은 바지에 스프레이식으로 뿌려서 하는데, 먼저 버려도 상관 없는 바지에 시험해 본 다음 시도하는 것이 실패의 위험을 줄이는 방법. 염색할 때는 스프레이를 뿌리고 충분히 말려준다. 징은 주로 데님에 많이 하는데, 주머니나 옆 선에 포인트로 주면 부담스럽지 않게 변화를 줄 수 있다.
◎블라우스, 셔츠 리폼하기
입다가 싫증난 셔츠는 깃이나 소매 부분에 패브릭을 덧대주거나 칼라에 레이스를 다는 방법, 단추를 바꿔주는 리폼으로 새 옷 같은 기분을 낼 수 있다.
① 유행 패브릭 덧대기 - 칼라 스탠드 부분 안쪽이나 소매 끝 단에 유행하는 패브릭을 덧대주는 리폼은 간단하면서도 새 옷 같은 분위기를 낼 수 있는 리폼방법이다. 소매 안쪽에 패브릭을 덧대면 소매를 내려 입을 때는 살짝 보이는 패브릭으로 상큼해 보이고, 접어 입을 때는 스타일리시한 멋을 낸다.
② 칼라에 변화주기 - 칼라에 레이스나 바이어스를 대거나 칼라 끝 모양을 변화시키는 리폼 방법. 남성용 셔츠를 여성용으로 리폼하는 경우에는 칼라의 크기를 작게 만들고 칼라 부분에 레이스 등을 덧대 여성스러운 느낌을 살려준다.
③ 베스트 만들기 - 셔츠나 블라우스는 팔 부분을 잘라내고 베스트로 만들어 입어도 좋다. 소매는 떼어내고 가슴선 위치에서 절개해 아랫부분에 주름을 잡아 다시 박아주면 여성스러운 느낌이 사는 베스트가 된다.
◎스커트 리폼하기
어중간한 길이의 스커트나 스커트 라인이 만족스럽지 않을 때 기장을 줄이는 방법이 가장 흔한 리폼 방법. 길이에 따라 스커트 라인을 맞추려면 폭도 줄이고, 간단한 스텐실로 무늬를 넣거나 레이스나 구슬 같은 장식을 달아주는 방법도 좋다.
① 기장 자르기 - 먼저 스커트를 펼쳐 놓고 원하는 길이로 겉감을 재단한다. 안감은 겉감보다 3㎝ 정도 짧게 재단하여 자른 다음 끝을 접어 박음질한다.
② 무늬 넣기 - 스텐실 등을 이용해서 무늬를 넣는 방법은 간단하면서도 센스 있는 리폼 방법이다. 스텐실을 꼼꼼하게 붙여준 후 그림이 들어갈 부분 외의 부분은 커버링이나 마스킹 테이프를 이용해 세심하게 가려준다. 핑고를 뿌려줄 때는 어두운 색부터 시작해 밝은 색 순으로 뿌려준다. 다 뿌린 다음에는 큐빅이나 반짝이 등으로 장식을 해준다.
※ 핑고는 섬유소재의 촉감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색을 입힐 수 있는 나노스프레이. 원하는 색상으로 뿌려만 주면 수 초 만에 건조되는데, 다양한 디자인 패턴을 연출할 수 있다.
◎티셔츠 리폼하기
티셔츠는 손쉬운 방식으로 리폼하면 새로 산 듯한 느낌을 살리기 좋은 아이템이다. 소매나 네크라인 또는 장식을 덧대는 리폼방법을 많이 쓴다.
① 장식 덧대기 - 가슴판 등에 리본이나 패브릭, 구슬 등을 덧대 포인트를 준다. 셔츠와 어울리는 레이스, 단추, 구슬 등을 이용하면 되는데, 패브릭천 등을 티셔츠에 배치한 후 시침핀으로 고정시키고 박음질로 고정시켜준 후 단추나 구슬 등을 덧대 포인트를 준다.
② 네크라인 덧대기 - 늘어난 네크라인에는 포인트천을 덧대 박아주거나 못 입는 셔츠의 네크라인 부분을 잘라 덧대준다. 셔츠 칼라부분을 잘라 티셔츠 안쪽에서 박음질로 박아주면 된다.
대한민국 주부커뮤니티 1위 미즈(MIZ)
ⓒdreammiz-http://www.miz.co.kr
주부(여성)를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커뮤니티 공간입니다.
손주연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