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캘린더 | 과잉섭취 위험! 고카페인 음료는 꼭 확인하고 섭취!

등록일 2019-01-10 1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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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곤할 때 찾는 고카페인 음료, 

과잉섭취에 주의하세요!




1. 고카페인 음료 기준은 무엇일까요?

고카페인 음료란 액체 1ml당 카페인이 0.15mg 이상 함유된 액체 식품을 말하며, 포장용기에 고카페인 함유 표시와 총 카페인 함량9mg) 및 어린이, 임산부, 카페인 민감자 섭취주의 등의 문구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카페인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불안, 초조함, 신경과민, 흥분, 불면증 등 부작용을 일으키며 지속적으로 과잉 섭취할 경우, 카페인 중독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그렇다면 카페인 섭취를 더 자제해야 하는 사람이 있나요?

1. 카페인에 유난히 민감한 사람

2. 심장병 환자

3. 뼈가 약하거나 칼슘 섭취가 부족한 사람

4. 위궤양 환자

5. 불면증이 있는 사람

6. 임산부



4. 어린이 및 청소년은 카페인 섭취에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어린이는 성인에 비해 카페인 민감도가 커서 과도한 카페인 섭취 시 불면증, 빈혈, 성장저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학업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5. 카페인 섭취를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제품의 카페인 함량을 확인하고, 하루 최대 섭취 권고량 지키기

2. 목이 마를 때 고카페인 음료 대신 물 마시기

3. 커피는 짧은 시간에 내려 섭취하기

4. 녹차, 홍차 등 카페인 함유 차는 물에 담그는 시간을 최소화하고, 저온에서 우려내기

5. 카페인 섭취 후, 카페인이 간에서 빠르게 분해될 수 있도록 운동하기



카페인 함량을 꼭 확인하시고, 건강하게 섭취하세요~


출처: 식품안전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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