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이 통통하게 오른 주꾸미를 가을철 별미로 즐겨보기!

등록일 2019-10-28 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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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 함량이 적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제격

주꾸미는 몸통에 다리가 8개 달린 것은 낙지와 비슷하나 몸길이가 작은 편에 속한다. 지방 함량이 매우 적고 칼로리가 낮지만,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철분이 많이 들어있어 특히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에게 좋은 음식이다. 또한 양질의 단백질과 두뇌 발달에 좋은 두뇌 발달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위장 점막과 피부를 보호하고 면역증강 효능이 있어 성장기 어린이에게도 좋은 식품이다.

특히 주꾸미 먹물에는 일렉신과 같은 뮤토다당류가 들어있는데, 이는 암세포 증식 억제와 항종양 작용을 한다. 이 밖에도 주꾸미는 간의 해독작용을 돕고 타우린이 풍부해 만성 피로에 시달리는 현대인에게도 추천한다. 

주꾸미무침
재료
주꾸미 10마리, 양파 160g(1개), 미나리 50g, 오이 70g(1/2개), 당근 50g(1/3개), 붉은 고추 15g(1개), 풋고추 15g(1개), 소금 약간, 통깨 약간
양념장: 고추장 2큰술, 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조리방법
1. 주꾸미는 연한 소금물에 잠시 담근 후 머리를 뒤집어 먹통을 떼어내고, 훑으면서 씻는다. 손질한 주꾸미를 다시 씻어 깨끗이 헹군다. 이때 너무 빡빡 문질러 씻지 않는다.

2.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주꾸미를 하나씩 살짝 데친 다음 적당한 크기로 썬다.

3. 양파는 0.2cm 너비로 가늘게 썰고(5×1×0.3cm), 미나리는 5cm 길이로 썬다. 풋고추와 붉은 고추는 0.3cm 두께로 어슷썰고 씨를 털어 낸다.

4. 고추장에 식초, 설탕, 다진 마늘을 넣고 고루 섞어 양념을 만든다.

5. 3의 채소에 양념을 넣어 고루 버무리다가 주꾸미를 넣고 살짝 버무린 다음 통깨를 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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