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받을때, 이렇게 음식을 먹어보세요

등록일 2018-11-30 14:03

조회수 4,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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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슴이 답답하고, 잠도 잘 안오고, 울적할 때 행복감을 가져오는 음식이 있을까요? 

음식으로 건강하게 스트레스를 다스리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행복감을 가져오는 뇌 신경전달물질


정신과 육체의 건강 유지를 위해서는 뇌 화학물질의 균형과 적절한 공급이 중요하죠. 무엇을 먹느냐에 따라 행복감을 가져오는 뇌 신경전달물질의 분비가 달라져요. 




1. 세로토닌 / 심리적 안정감, 행복감을 가져오는 신경전달물질


- 세로토닌이 부족하면 기억력 감퇴, 불안감, 강박, 우울증, 불면증

- 세로토닌을 충전하려면 체내에서 세로토닌으로 변하는 필수 아미노산 트립토판 섭취하기 

  (닭고기, 오리고기, 동물의 간, 달걀, 효모, 메밀, 씨앗, 우유, 요구르트, 아보카도, 바나나)




2. 가바 / 마음의 평온감, 인내심을 가져오는 신경전달물질


- 가바가 부족하면 떨림, 발작, 불안감, 피로감, 감기 몸살, 두통

- 가바를 충전하려면 뇌세포 대사를 촉진시키는 가바 섭취하기 

  (토마토, 양배추, 표고버섯, 감자, 가지, 오이, 귤, 유자, 포도, 발아 현미)



3. 도파민 / 쾌감, 성취감, 활기를 가져오는 신경전달물질


- 도파민이 부족하면 무기력감, 우울증, 파킨슨 병

- 도파민을 충전하려면 도파민을 생성하는 아미노산 타이로신(티로신) 섭취하기 

  (바나나, 사과, 키위, 생선, 명락젓, 콩류, 견과류, 치즈, 유제품)



음식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법

폭식, 단음식, 음주 욕구를 대체 음식으로 다스리기!


- 튀김은 구이로

- 아이스크림은 저지방 아이스크림, 요거트로

- 소시지를 닭 살코기로

- 생크림 빵을 통곡물빵, 천연효모빵

- 흰밥을 잡곡밥으로

- 음료수를 스트레스 완화시키는 천연차(녹차, 박하차 등)으로



안좋은 방법

- 흡연, 주 2회 이상의 알콜 섭취하면 일시적인 스트레스 완화 효과에 불과하고, 담배의 카드늄이 도파민을 감소시켜요. 

- 카페인 다량 섭취하면 몸에 해롭고, 더욱 강력한 카페인을 갈망하게 되는 악순환을 가져와요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 마음의 안정과 행복감을 

가져오는 음식으로 건강하게 해소하세요.






출처: 식품안전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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