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놀이강사] 교육목적의 다양한 연극 놀이 개발자

등록일 2009-08-28 11:30

조회수 5,325

글자확대 글자축소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네이버밴드 페이스북 트위터






 
   
 � 탄생배경

연극놀이 강사는 연극놀이를 통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제공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단순히 재미만 주는 놀이를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연극적 방법론을 활용하여 전문적인 연극놀이를 진행하는 사람입니다. 연극놀이는 주로 어린이를 대상으로 사회성, 자신감, 표현력 등을 길러주기 위해 활용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업무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극놀이 강사는 아이들의 문제를 파악하고 적재적소에 맞는 놀이를 하도록 유도해 문제를 해결하거나 긍정적인 모습으로 변화시키는 일을 합니다. 아이들은 놀이를 하며 자기도 모를 정도로 자연스럽게 자신의 성격과 문제를 드러내게 되죠. 아이들 입장에서는 신나게 놀았다는 생각을 하게 돼 거부감이나 부담을 전혀 느끼지 않습니다. 그래서 연극놀이를 통해 스트레스도 풀고 즐겁게 변화할 수 있게 되죠.

구체적으로 연극놀이 프로그램은 인형 만들기, 인형극 하기, 움직임과 마임, 역할놀이, 즉흥연기, 감정 표현, 상황 만들기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연극놀이 강사는 각 상황에 맞게 아이들이 느끼는 감정을 조절하거나 발산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상황에 따른 반응을 관찰하는 구실을 합니다. 연극놀이에서는 아이들의 집중력과 참여도가 상당히 중요하며 수업을 끌어나가는 것은 학생의 몫입니다. 연극놀이 강사는 큰 주제를 던져주고 아이들이 중심이 되어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며 아이들의 생각과 친구들의 의견, 선생님의 칭찬 등을 유도해 자존감을 키워주도록 합니다.

� 하는 일

연극놀이강사는 연극놀이를 통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제공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단순히 재미만 주는 놀이를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연극적 방법론을 활용하여 전문적인 연극놀이를 진행하는 사람입니다. 연극놀이는 주로 어린이를 대상으로 사회성, 자신감, 표현력 등을 길러주기 위해 활용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업무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극놀이강사는 아이들의 문제를 파악하고 적재적소에 맞는 놀이를 하도록 유도해 문제를 해결하거나 긍정적인 모습으로 변화시키는 일을 합니다. 아이들은 놀이를 하며 자기도 모를 정도로 자연스럽게 자신의 성격과 문제를 드러내게 되죠. 아이들 입장에서는 신나게 놀았다는 생각을 하게 돼 거부감이나 부담을 전혀 느끼지 않습니다. 그래서 연극놀이를 통해 스트레스도 풀고 즐겁게 변화할 수 있게 되죠.

구체적으로 연극놀이 프로그램은 인형 만들기, 인형극 하기, 움직임과 마임, 역할놀이, 즉흥 연기, 감정 표현, 상황 만들기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연극놀이강사는 각 상황에 맞게 아이들이 느끼는 감정을 조절하거나 발산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상황에 따른 반응을 관찰하는 구실을 합니다. 연극놀이에서는 아이들의 집중력과 참여도가 상당히 중요하며 수업을 끌어나가는 것은 학생의 몫입니다. 연극놀이강사는 큰 주제를 던져주고 아이들이 중심이 되어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며 아이들의 생각과 친구들의 의견, 선생님의 칭찬 등을 유도해 자존감을 키워주도록 합니다.

� 근무환경

연극놀이를 진행할 때 수업 시간은 주제나 인원수, 참여자 나이에 따라 다릅니다. 보통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 1시간에서 1시간 30분 정도로 진행하며 수업에는 8~10명 정도의 어린이가 참여합니다. 근무하는 장소는 연극놀이 공간에 따라 달라집니다. 아이들의 성향과 그룹에 따라 놀이공간이 수시로 바뀔 수 있는데 대체로 넓은 실내 공간에서 진행하는 일이 많습니다.
 
 
   
연극놀이강사가 되려면 어떤 일이든 적극적으로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능동적이고 긍정적인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연극놀이 참여자에게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어떠한 상황과 대상이든 간에 상대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는 배려심과 이해심도 중요하며 감정을 읽는 능력과 판단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을 상대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물론이고 원만한 대인관계능력도 중요합니다.

연극놀이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사람들을 살펴보면 주로 연극영화학, 유아학(유아교육, 아동, 청소년), 아동심리학 등을 전공한 이들이 많습니다. 이는 연극놀이강사에게 어린이의 심리나 발달과정, 그리고 연극적 방법(교육 연극적 방법)에 관한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대학의 연극학과, 연극영화과 등에서 교육연극, 연극놀이, 아동청년극 등에 관한 수업을 개설하는 곳이 있으며, 대학원에 연극영화교육 전공이 개설된 곳도 있습니다. 또한 최근 연극놀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대학의 사회교육원에서 진행하는 교육연극이나 연극놀이 과정도 생겼고 관련 기관이나 극단에서도 연극놀이강사 교육을 진행하는 곳이 있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의 폭이 다소 넓어졌습니다.

연극놀이강사는 극단에 소속돼 활동하거나 사회단체, 지방자치단체, 아동 관련 복지센터나 상담센터, 방과후 학교 등에서 활동합니다. 관련 기관에서는 채용 시 연극학과를 나오거나 연극과 관련한 교육이나 활동을 해 본 사람을 우대합니다. 특히 연극놀이강사의 대부분이 프리랜서로 활동하기 때문에 경력자 위주의 채용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진출현황

연극놀이강사는 새로 나온 직업이고 대부분 프리랜서로 활동하기 때문에 현재 정확한 종사자 현황을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임금은 프리랜서의 경우 주로 시간당 임금을 책정해 받으며 개인의 경력과 수업대상 등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 전망

연극놀이강사는 새로 나온 직업으로 아직 그 인지도가 낮고 종사자수 또한 많지 않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창의력 교육이 중시되고 EQ(감정지수), NQ(인맥지수) 등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앞으로 연극놀이의 필요성은 점차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결과 위주의 수업이 아닌 과정을 중시하는 교육의 중요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연극놀이는 교육의 매우 유용한 수단이라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한 자녀를 둔 가정이 늘어나면서 사회성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이 많아지고, 어린 나이부터 학습 부담이 증가하면서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는 아이들이 증가하고 있어 어린이의 사회성, 표현력, 자신감 등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극놀이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입니다. 연극놀이는어린이의입장에서자유롭게활동하면서 자존감을높일수있는방법으로거부감이나 부담을 전혀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 출처: 위 자료는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운영하는

한국직업정보시스템 (http;//know.work.go.kr)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마이 페이지 > 스크랩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소중한 글에 감사 댓글 남겨주세요.

 담기 인쇄 목록 




자연이네 유정란
스마트 LIFE
스터디룸
추천 프렌차이즈
취창업 즐겨찾기 사이트
경기여성e-러닝센터

포미비앤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