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장 배경음악 전문가] 배경 음악이 좋아야 사람들이 모인다!

등록일 2009-08-28 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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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탄생배경

매장 배경음악 전문가는 음악을 활용해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는 음악마케팅이 부각되면서 등장하게 된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음악마케팅의 정확한 시초를 알 수는 없지만 1930년대에 미국의 유명한 한 감성 DB회사에서 음악과 심리를 접목시키는 것을 토대로 여러 가지 실험을 했고, 전쟁터와 공장 등지에서 사람들의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기 위해 심리적 안정을 취할 수 있는 음악을 연구한 게 그 뿌리가 됐다고 합니다.

본격적으로 음악마케팅이 알려지게 된 계기는 1990년 미국의 한 커피전문점의 성공적인 사례를 통해서입니다. 전 세계에 매장이 있는 이 커피전문점에서는 고객들이 자신의 매장에서 편안하게 이야기를 나누고 쉬어 갈 수 있도록 본사에서 신경 써 준비한 음악을 전 세계 매장에서 똑같이 틀어주는 서비스를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서비스 덕분에 매출이 급격하게 신장됐다고 하죠. 이처럼 장소나 시간, 날씨 등에 맞는 음악을 제공하는 것이 고객의 구매 심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나면서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패스트푸드점에서는 매장 배경 음악서비스를 전문적으로 해줄 수 있는 인력이 필요하게 되었고 이런 수요에 부응해 매장 배경음악 전문가라는 직업이 등장하게 된 것입니다.

� 하는 일

매장 배경음악 전문가는 매장의 음악 선곡을 담당하는 일종의 디제이라고 할 수 있죠. 이들은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대형서점, 패스트푸드점 등에 배경음악을 제공하고 관리하는 일을 하는 사람으로 음악코디네이터라 불리기도 합니다. 주로 고객사를 분석해 그 매장에 적합한 음악을 선곡·구성하는 것이 주된 업무입니다. 이번엔 좀 더 구체적인 업무 진행 과정을 살펴볼까요?

매장에서 음악서비스를 받고 싶다는 의뢰가 들어오면 업종, 매장 위치 및 영업시간, 주 고객, 인테리어 등 매장의 특성을 분석해 어떤 음악을 제공할지 전체적인 기획을 합니다. 그 뒤 수차례 기획 회의를 통해 각 매장에 적합한 음악을 고르고 선곡한 음악을 고객사에 보고하죠.

그리고 일정 기간 테스트 서비스를 거쳐 매장 배경 음악을 서비스합니다. 최근에는 인터넷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주로 온라인 플레이어를 활용한 음악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매장 배경음악서비스는 한 번으로 끝나는 일회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새로운 음악을 추가하고 관리해주는 일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매장 배경음악 전문가는 시간이나 날씨, 계절, 이벤트 등을 고려해 다양한 상황별 음악을 구성하고, 지속적으로 음악을 추가해 틀어줘야 합니다. 또 고객들의 반응을 분석해 다음 선곡에 반영하는 일도 해야 합니다.

� 근무환경

직업 특성 상 일을 하며 많은 음악을 들어야 합니다. 보통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일하지만 하루 종일 음악을 듣다보면 정신적인 스트레스도 있습니다. 고객사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서비스 의뢰가 들어와 고객사를 분석하고 적합한 음악을 선곡하는 데에는 약 한 달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근무시간은 일반회사와 비슷한 편입니다. 다만 고객사들이 이른 아침에 업무를 시작하거나 24시간 영업을 하는 곳도 있어 제공하는 음악서비스에 문제가 생길 경우 새벽이나 늦은 시간에 일을 처리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죠.

매장 배경음악 전문가는 주로 사무실 안에서 근무하지만 고객사에 선곡된 음악을 보고하거나 매장에서 서비스 되고 있는 음악을 확인하기 위해 외근 근무를 할 때도 있습니다.
 
 
   
매장 배경음악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음악적 재능과 감수성이 필요합니다. 단 순히 음악을 좋아해서 할 수 있는 일은 아니며 고객사에 적합한 음악을 찾아내고 대중들의 음악적 취향을 파악할 수 있는 음악적 안목과 통찰력, 분석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고객사와 의견을 조율해야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의사소통능력, 협상력 등을 갖추고 있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밖에 음악마케팅과 관련된 일을 수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획력, 마케팅 능력, 사람들의 심리를 파악하는 능력 등도 요구됩니다.

이 일을 하기 위해 필요한 특별한 교육이나 훈련과정은 없습니다. 다만, 음악과 관련된 일을 하기 때문에 대학에서 음악이나 실용음악 등을 전공하면 도움이 되고 마케팅이나 심리에 관한 지식을 위해 경영, 마케팅, 광고, 심리 등의 전공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매장 배경음악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꾸준히 음악적 소양을 쌓으며 관련 업계에서 경력을 쌓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한쪽에 치우친 음악 지식이 아니라 고전 음악에서 최신 음악에 이르기까지, 클래식 음악에서 제 3세계 음악에 이르기까지 시기와 장르에 상관없이 다양한 음악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음악을 다루는 업무를 하기 때문에 음악을 편집하는 관련 소프트웨어들을 다루는 지식과 능력도 갖춰야 합니다.

주로 매장 배경음악 전문회사, 온라인 음악사이트 등에서 근무합니다. 소규모 회사들이 많기 때문에 인력이 필요할 때 수시 채용이나 인맥을 통한 채용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채용을 할 때는 음악적 지식이 중요한 평가요소가 되며 이를 위해 특정 음악 장르에 대한 의견서를 제출할 것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또한 업체에 따라 음악 편집 관련 소프트웨어의 사용 능력을 필수적으로 요구하기도 합니다.

매장 배경음악 전문가는 꾸준한 자기계발이 필요한 직업입니다. 하루에도 수많은 음악들이 전 세계에서 쏟아져 나오기 때문에 최신 음악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듣는 등 꾸준한 정보수집 노력이 요구됩니다.

음악적 지식이 해박하기 때문에 경력을 쌓아 음악평론가로 활동하거나 음악 관련 방송 분야 등으로 진출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 진출현황

매장 배경음악 전문가는 신규 직업으로 정확한 종사자 파악이 어렵습니다. 다만, 현재 매장 음악서비스를 전문으로 하는 업체가 국내에 약 5~10개 있는 것을 참고하면 약 50~70명이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매장 배경음악 전문가의 임금은 업체에 따라 차이가 크며 매장음악서비스를 포함해 다양한 음악서비스를 수행하는 온라인음악서비스 업체의 임금 수준은 일반 기업 수준입니다.

� 전망

매장 배경음악서비스는 지금 한참 전문화되고 발전하는 단계에 있습니다. 음악을 이용한 마케팅으로 성공한 기업들의 사례가 주목을 받고 있고 음악 매체가 테이프나 씨디 등의 음반에서 온라인 데이터 등의 음원으로 바뀌면서 음악저작권에 대한 인식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음악저작권 강화는 매장 배경음악 전문가의 일자리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음악 저작물을 돈을 벌려는 영리 목적으로 사용하고자 할 때에는 기본적으로 작곡가, 작사가 등 각 각의 권리자로부터 사용허락을 받고 그 비용을 지불해야 하죠.

사실 과거에는 저작권에 대한 인식이 부족해서 일반 매장이나 공공장소에서 불법적으로 음악 서비스를 받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음악저작권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합법적인 음악서비스를 이용하는 매장이 증가하고 있고 그런 점에서 매장 배경음악 전문가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불어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매장에서는 인터넷을 통해 손쉽게 배경음악 서비스를 받게 되고, 매장 배경음악 전문가는 보다 편리하고 신속하게 고객사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향후 관련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도 예상됩니다.

매장 배경음악 전문가로 일하려면 해당 분야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따라서 최신 음악에 대한 분석을 게을리 하지 않고 자기계발을 꾸준히 지속한다면 연령에 구애받지 않고 오랜 기간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출처: 위 자료는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운영하는

한국직업정보시스템 (http;//know.work.go.kr)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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