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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어나자마자 떠오르는 생각을 의식의 흐름을 따라 편안하게 3쪽 정도 쓴다. 매일 저녁 모닝 페이지에 무심코 써 놓은 내용들을 긍정적으로 바꾸어 생각한다.
(1번 과제는 5주의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매일마다 '모닝페이퍼'에적어야 하는 일이다.)
 
예를 들면 동네 구멍 가게에 가서 별 스티커, 꼬마 공룡, 엽서 몇 장, 반짝이, 풀, 꼬마 가위, 크레용 같은 유치한 것들을 산다. 그냥 재미 삼아 해보는 것이다.
 
그것들은 당신의 부정적인 믿음을 만들고 있다.(만일 사이 않 좋은 직장선배가 한 말들이 문제가 됐다면 그녀를 써 넣어라). 창조성 회복 훈련을 해 가는 동안 더 많은 실마리들이 떠오를 것이다.
 
길게 쓰거나 너무 많이 쓸 필요는 없다. 그러나 기억에 떠오르는 것은 뭐든지 적는다. 당신이 있었던 방, 사람들이 쳐다보던 시선, 당신의 느낌. 당신이 부모님께 뭔가 말했을 때 부모님이 하셨던 말씀 등을 쓴다. 그 일 때문에 얼마나 상처를 입었는지도 적는다.
 
내면의 상처 입은 어린 당신의 목소리에 따라 편지를 써보는 일은 때론 매우 신난다.
 
자세히 적어보도록 하라. 무엇이든 격려가 되는 말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로 당신이 믿지 않는 칭찬이라도 적어 둔다. 나중에 사실이 될지도 모르니까.
 
만약 당신이 5가지 인생을 살 수 있다면 각각 어떤 인생을 살고 싶은지 적어보라.
가령 나는 애널리스트. 피아니스트. 힙합 댄서. 사회 선생님. 드럼주자가 되고 싶다.
가상의 인생의 포인트는 그 삶 자체가 재미를 갖고 있다는 것으로, 작은 실천 방안을 생각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