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취/창업 > 외식경영 News
목록보기 쓰기
제목 심신의 안정을 도와주는 힐링 푸드 '중국차'
등록일 2012-08-01 17:48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3,196

심신의 안정을 도와주는 힐링 푸드 '중국차'


차는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기호식품이다. 전 세계인들이 물 다음으로 가장 많이 마시는 음료이기도 하다. 각 나라에서는 저마다의 차 문화가 형성되어 왔다. 그중 차 문화의 발생지라고 불리는 곳이 있다. 바로 오랜 전통을 지닌 중국으로, 예로부터 여러 가지 차를 즐겨왔다. 다양한 종류의 차가 있는 만큼 그에 따른 효능도 가지각색이다. 차는 신체뿐 아니라 정신 건강까지 향상시켜주는 힐링 푸드다.  글 : 정민영 기자


차의 발상지, 중국

중국은 차 문화가 일찍부터 발달했다. 진나라 때부터 차를 마시기 시작했는데 그때는 약의 개념이 강했다. 차가 지닌 다양한 효능 중 치료에 집중했기 때문이다. 곁에 상비하면서 점차 음료로도 사용하게 되었다. 음료로 인식하면서 대량으로 재배해 차를 일상적으로 마시기 시작했다. 이는 전한 무렵으로 볼 수 있다. 차를 마시는 습관이 형성되고 하나의 온전한 기호 식품으로 자리 잡은 것이다. 그전에는 귀족들이 주로 마셨으나 당나라에 와서는 민간에게까지 퍼져 모두 차를 즐기기 시작했다고 한다. 중국에서 차는 매우 중요하다. 손님을 대접할 때 빠지지 않고, 결혼할 때도 신랑이 신부 측에게 차를 선물하는 풍습이 있을 정도다. 중국인들은 차가 일상이다. 중국 음식이 기름져도 중국인들이 상대적으로 날씬한 것은 차를 상시적으로 마시기 때문이라고 한다. 흔히 우리가 말하는 '일상다반사'도 밥과 차를 일상적으로 먹는다는 뜻에서 시작됐다고.


발효, 종류에 따라 나눠

중국차는 불발효차인 녹차류, 약발효차인 백차류, 경발효차인 황차류, 반발효차인 청차류, 90%를 발효한 완전발효차인 홍차류, 오랜 시간 공기 중에서 자연발효가 진행되는 후발효차 흑차류까지 총 6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크게 색이나 발효정도로 차 종류를 구분한다. 서호용정, 벽라춘 등이 녹차류, 백호은침, 백모란 등이 백차류, 군산은침 등이 황차류, 우롱차, 철관음, 무이암차 등이 청차류, 기문, 진홍 등이 홍차류, 보이차가 흑차류다. 효능은 각기 다르다. 차에는 떫은맛을 지닌 카테킨(폴리페놀), 감칠맛과 단맛을 지닌 아미노산 중 전체의 60%를 차지하고 있는 데아닌, 카페인을 기본적으로 함유하고 있다. 폴리페놀은 항암효과가 있어 암을 예방,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카테킨은 노화를 억제해 피부가 생기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혈압을 낮춰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환자에게 좋다. 물 속의 불순물이나 독성을 제거해 소화와 비뇨기능을 활성화시킨다. 단지 몸에만 좋은 것이 아니라 차를 마시면서 정신도 맑게 해준다.


차별화된 중식의 핵심요소도 가능

중국차는 중화요리점에서 식전에 제공하는 아주 중요한 고객 접점 포인트다. 보통 자스민 차, 국화차를 많이 사용하는데 자스민 차는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지방을 분해해준다. 깔끔한 향은 중간 중간 기름진 입 안을 개운하게 마무리해준다. 차는 중식의 기본 요소다. 적절하게 구성하면 차별화된 포인트로 작용하 수 있다. 각 차마다 향과 맛 등 특성이 다르다 보니 중식 메뉴에 맞춰서 차를 제공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다. 중국에서 차는 식문화뿐 아니라 생활을 이해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수단이다. 중식 자체가 기름지다는 인식이 많은데 이를 완화할 수 있는 한 방법으로 작용할 수 있다.



* 자세한 내용은 외식경영 8월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담기 인쇄 목록 


덧글수 덧글(0)
로그인 후 덧글을 남겨주세요
프랜차이즈 로열티 문화 정착 관심과 시스템 이해가 우선돼야
최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프랜차이즈 산업의 로열티 제도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국내 프랜차이즈업체 10곳 중 6곳이 가맹점에 로열티를 부과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가맹점에 로열티를 부과하고 있다.'는 업체는 36.2%,63.8%가 '부과하고 있지 않다'고 했으며 량후 로열티 부가계획에 ..
빵으로 타워팰리스를 정복한 최고의 빵 명장
공부하고 연구하는 식당경영자를 위한 책이야기 빵으로 타워팰리스를 정복한 최고의 빵 명장 김영모의 인생과 경영이야기 [빵굽는 CEO] 글 : 박노진 1993년 크리스마스 이틀 전인 12월 23일 <김영모 과자점>에서는 밤새 400여 개의 케이크가 만들어졌다. 아침 해가 떠오를 무렵에서야 새로..
심신의 안정을 도와주는 힐링 푸드 '중국차'
심신의 안정을 도와주는 힐링 푸드 '중국차' 차는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기호식품이다. 전 세계인들이 물 다음으로 가장 많이 마시는 음료이기도 하다. 각 나라에서는 저마다의 차 문화가 형성되어 왔다. 그중 차 문화의 발생지라고 불리는 곳이 있다. 바로 오랜 전통을 지닌 중국으로, 예로부터 여..
조미調味로 맛의 완성도를 높여라
조미調味로 맛의 완성도를 높여라 식재료가 지닌 맛을 최대한 이끌어 냈을 때 우리는 음식이 맛있다고 느낀다. 메인 식재료가 미처 채우지 못한 부분까지 메우면 맛은 더욱 극대화된다. 맛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음식에 많이 사용하는 재료가 바로 조미료다. 음식에 조미료를 조금만 넣으면 훨씬 맛..
한국인의 영원한 스테디셀러, 김치찌개
한국인의 영원한 스테디셀러, 김치찌개 김치찌개는 익숙한 음식이다. 기억 속에 오래 전부터 함께 해왔고 온 가족이 둘러앉아 수저를 부딪쳐 가며 정을 나누던 메뉴다. 다양한 나라의 음식들이 한국 외식시장에 유입된 상황에서도 한국인의 넘버원이자 선호도 1위의 점심메뉴로 손꼽히고 있다. 우..
콩깍지 값 4억원, 당신도 그럴 수 있다
콩깍지 값 4억원, 당신도 그럴 수 있다 청주에서 연락이 왔다. "아무래도 남편이 콩깍지가 단단히 낀 것 같은데 오셔서 냉정하게 말씀을 해주세요. 무려 4억원을 투자하려고 합니다. 그것도 전부를 다 걸고 대출까지 받아서요. 하루가 지옥입니다. 살려주세요" 업종 전환시 투자 개념은 확실히 ..
[스토리텔링이 살아 있는 숨은 맛집] 소바냉면을 아시나요?
소바냉면을 아시나요? 음식의 계보와 정체성을 밝히고 개별 음식간의 연관관계, 발전해온 내력 등을 복원하는 일은 학자와 전문가의 몫이다. 그러나 기존 음식문화를 바탕으로 새로운 음식을 만들어내고 음식문화를 창조해내는 것은 외식업 종사자의 중요한 직무다. 문화는 서로 이질적인 요소..
한국인에게 딱 맞는 웰빙 식재료, 쌀
한국인에게 딱 맞는 웰빙 식재료, 쌀 우리 민족의 주식인 쌀은 4000년의 역사가 있다. 생명을 유지해줄 뿐 아니라 조상 대대로 생명력을 이어준 힘의 상징이기도 하다. 다른 곡식에 비해 맛이 부드럽고 담백해 많은 사람이 선호한다. '밥이 보약'이라는 말이 전해진다. 실제로 쌀에는 현대인들에게 ..
지구 최상의 웰빙 레드 푸드 토마토
지구 최상의 웰빙 레드 푸드 토마토 먹음직스러운 붉은 색상에 탱글탱글한 자태의 토마토. 화사한 햇살만큼이나 맛있는 영양소를 가득 담고 있다. 세계 10대 슈퍼 푸드로 선정되어 어느 때보다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항산화 작용이 레드 푸드의 대표 식재료로 선호도가 높다 글 정민영 기자 사..
나주 나씨 종갓집의 맛있는 김치 비법, 식당에 접목하라
김치명인 강순의의 ‘김치 조리 세미나’ 나주 나씨 종갓집의 맛있는 김치 비법, 식당에 접목하라 ‘김치를 먹어보면 그 집의 음식 맛과 정성을 알 수 있다’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김치는 음식점에서 맛의 잣대가 되는 기본적인 평가요소다. 특히 한식에서는 음식의 퀄리티를 끌어 올려줄 정..
쓰기
검색 목록보기
한국사이버진흥원 제휴강좌 이벤트
파워우먼 인터뷰
기술력으로 승부한다! (주)오리엔탈드림 이미애 대표
샘플
옛날부터 우리 선조들은 ‘뜨끈한 아랫목’에 몸을 누이면 몸의 병들이 모두 사라진다고 믿을 만큼 온..
더보기
주부 재취업 성공기
당당한 취업매니저 김영란씨
샘플
저는 중학교 2학년, 초등학교 3학년 아들 둘을 키우며 요양보호사교육원에서 취업매니저로 근무하는..
더보기
경기여성e-러닝센터

DreamMiz

  • 상호명:(주)드림미즈 대표이사:천선아 개인정보관리책임:조양래 사업자 등록번호:101-81-54206
  • 통신판매신고:제 2009-서울중구-0544호 기술혁신기업 이노비즈 인증:제8012-1870호 벤처 인증:제200814774호
  • 지식·인력개발사업관련평생교육시설:제 지식-118호 직업정보제공사업:서울청 제2002-9호
  • 유료직업소개사업:중구-유-2010-6호 주소: 서울시 중구 장충단로 247 굿모닝시티 1505호 (우)04564
  • 고객지원:02-3668-9700 FAX:02-3668-9799 E-mail:master@dreammiz.com
  • Copyright (c) 2000-2017 (주)드림미즈All rights reserved

KC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