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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Start | [프랜차이즈 브랜드 기획] 디테일한 사업계획, 브랜드의 50%는 성공

등록일 2012-05-18 15:59

조회수 3,0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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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브랜드 기획]


디테일한 사업계획, 브랜드의 50%는 성공


이번주부터는 대박 집(맛집)이든 작심하고 산업을 하기 위한 것이든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기로 확정된 다음부터 본격적으로 분지해야 할 구체적인 스텝별 사항 등을 디테일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글 김경창 (주) 삼가에프씨컨설팅 대표


거창한 표현일지는 모르나 사업계획만 디테일하게 잘 잡는다면 브랜드의 50%는 성공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단순하게 계획을 잡기위한 사업계획이 아니라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기 위해 우리 아이템의 디테일한 부분을 분석하고 전략을 만들어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부분을 보강한다면 마치 특수부대의 훈련된 요원처럼 실전에 나가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잘 헤쳐 나갈 것이라 생각한다.

그렇다면 사업을 계획하면서 어떠한 것들을 준비해야 하는지 그 내용을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다. 사업계획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지 모르나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기획하고 준비하는 계획에는 아래의 열거 사항에서 조금 더 추가되거나 빠지는 정도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1. 사업 환경과 비전

프랜차이즈의 본질은 성공한 사업모델의 확산이다. 이 본질은 절대 흔들려서도, 변해서도 안 되는 원칙이고 또 신념이어야 한다. 하지만 우리 외식업의 경우를 보면 맛집의 모든 관점을 고객 입장에서만 생각하고 판단하는 큰 오류를 범하게 되는 때가 많다. 맛집은 맛집이다! 맛집에 오는 고객은 단골이거나 또 단골고객의 지인들이다. 맛집의 아이템이 대중적인지는 이와는 별개의 문제인 것이다. 가맹점이 잘 될 수 있게 하는 아이템이고 수익률이 좋은가 하는 문제는 이 아이템의 시장 환경이 결정하고, 또 향후 비전도 얼마나 넓게 확산이 가능하고 또 대중들에게 선택받을 수 있는가 하는 문제이므로 사업계획을 준비할 때 냉정하고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게 중요하다. 그래서 시장 환경과 비전이 문제가 있다면 과감하게 포기하거나 아니면 수정 · 보완에 대한 대책이 반드시 필요하다.


2. SWOT분석

다음 단계는 SWOT분석인데 아마 경영을 전공하지 않은 사람들도 많이 접해본 용어라 생각한다. 이는 시장의 내부요인과 외부요인, 브랜드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해서 브랜드를 경쟁력 있게 만들기 위한 방법이다. 사업계획의 가장 중요한 첫 단추가 잘못 끼워지면 다음 단계의 기획이나 진행을 아무리 잘 하더라도 힘들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SWOT분석을 면밀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3. 브랜드 포지셔닝

브랜드 포지셔닝은 시정조사와 SWOT분석을 끝내고 브랜드를 관연 어떠한 위치에 자리 잡게 할 것인가에 대한 기획이다. 이 단계는 4) 경쟁사분석과 맞물리는데 아이템 또는 브랜드가 시장에서 얼마나 적용될 수 있는지, 경쟁브랜드는 뭐가 있는지, 상황은 어떠한지, 얼마나 치열한지 등을 분석한다. 우리가 기획하는 브랜드는 가장 유리하거나 새로운 것으로 포지셔닝하는 게 좋을 것이다. 또 아이템뿐 아니라 메뉴, 운영의 효율, 창업자금 등으로도 브랜드의 포지셔닝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고객은 항상 새로운 아이템을 선호하는 것 같지만 오래된 또는 대중적인 아이템이라도 효율적인 운영과 신선한 기획에 따라 선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는 ‘탁월하거나 색다르거나’ 중 탁월한 경우에 해당한다고 생각한다.


4. 메뉴전략과 경쟁사분석

위에서 언급한대로 우리가 기획하는 브랜드의 메뉴나 창업자금, 인 · 익스테리어 기획 등 세부전략은 그냥 대충, 적당히 다른 브랜드와 비슷하게 만들면 별 문제 없겠다고 생각할지도 모르나 그렇게 하면 결과도 반드시 적당히 나온다. 어쩌면 적당한 결과도 나오지 않을 수 있다. 고객은 바로가 아니기 때문이다.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할 부분은 ‘고객은 진화한다’는 것이다. 프랜차이즈 본사만 진화하고 발전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도 마찬가지다. 많은 브랜드 대표들이 결과는 바꾸고 싶어 하지만 자신의 생각을 바꾸지 못한다면 결코 시장에서 선택 받을 수 없다.


5. 브랜드기획과 홍보세부전략

지금까지의 사항 등을 종합했을 때 우리 브랜드를 어떠한 포기셔닝에 어떠한 전랙으로 기획할지를 정하게 된다. 시장 상황 혹은 싸워야 할 경쟁 브랜드에 대해 면밀히 분석했다면 좋은 브랜드기획도 가능하게 되는데,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바로 조합이다. 아무리 여기저기 좋은 장점만을 가져왔더라도 여러 가지 준비된 부분의 조합이 맞지 않으면 마치 피카소의 그림 같이, 일반인은 이해하기 힘든 브랜드가 탄생할 수도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그래서 여러 부분을 조합해 우리 아이템을 기획했을 때, 조합이 맞지 않는 몇몇 부분은 또다시 수정 · 보안할 사항이 반드시 생기게 마련이다.

홍보의 수단은 다양할지 몰라도 ‘대세’는 역시 온라인 홍보다. 온라인의 홍보수단은 정말 다양하다. 온라인 홍보의 방법 또한 초장기와는 너무 다르고 다양해진 것이 사실이다.


6. 본사수익예측과 창업자금 전략

사업계획의 중요한 부분이 본사수익예측과 창업자금전략에 대한 부분이다. 시장에 내놓을 브랜드의 창업자금은 위의 1,2차 경쟁브랜드 분석을 통해 개설수익을 얼마나 확보하느냐가 관건인데, 개설수익을 적게 잡는다면 본사운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개설수익을 많이 잡는다면 고객의 선택을 못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7. 출점입지와 상권전략

출점입지 · 상권은 브랜드의 특성을 잘 파악해서 점포의 크기를 10평형 이하의 소형매장으로 할지, 50평형 이상의 대형점포로 할지, 1층만 출점할지, 2~3층도 문제가 없는지 주택상권인지, 오피스상권인지, 학교나 학원 중심인지 등의 전략을 짜는 것이 중요하다.


* 자세한 내용은 월간외식경영 4월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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