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지원 | [직장인 ] 슬기로운 직장생활

등록일 2019-02-11 1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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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기로운 직장생활 #5 명확한 업무지시

▶업무지시 시 명확하게 설명하지 않는다 60.8% ,

상사 지시 방향이 바뀌어 업무에 차질을 빚은 적 있다 62.9%

불명확한 업무지시는 불필요한 업무 반복으로 이어져 직원들의 동기부여를 막고 업무 생산성에 지장을 줍니다.

▶업무지시 왜 명확하게 안 할까?

1. Explain : 설명에 대한 필요성을 못 느낌

2. No : 반대할 수 없는 수직적인 관계

3. Ask : 질문하지 않는 소통문화

▶ 명확하고 간결한 지시

내가 아는 것을 모두 다 알거라는 생각을 버리고 업무 목적과 방향,제출기한 및 방법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보고는 간소화합니다.

▶ 업무 지시에 대한 인식 개선

상사는 부하직원이 바로 이해하지 못 했을때 무능력하다고 생각하지 말고 직원은 상사가 무조건 답이라고 여기지 말아야합니다.

▶ 자유롭고 솔직하게 소통

업무를 받은 뒤 궁금한 점이 생기면 상사에게 바로 물어보고 구체적인 예시나 기준을 명확하게 제시 해달라고 요구할 수 있어야합니다.

▶ 업무지시에서 이것만은 피하자!

부하직원이 해야 할 일을 직접하기

상사는 직접 일을 처리하는 실무자가 아닙니다. 만일, "내가 하는 편이 낫다'라고 생각을 갖고 있다면 아랫사람을 믿고 맡겨 보세요

능력 있는 직원에게만 일을 몰아 주기

업무 분배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조직에서 이탈하는 직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업무 숙련도에 따라 적절하게 업무를 분담하세요

일하는 방식을 조금만 바꿔도 상사도 부하직원도 모두 워라밸 할 수 있습니다


출처: 고용노동부 WL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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