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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서 만드는 천연 조미료- Part 3. 표고버섯

등록일 2002-06-20 16:51

조회수 5,510

 

표고버섯, 목이버섯과 같이 검은 색을 띤 버섯은 한방에서 신장을 강하게 하는 식품으로 꼽히며, 위와 장에 독기가 뭉친 것을 풀어주기도 한다. 또한 성질이 차가워 피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주어서 고혈압이나 심장병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표고버섯은 봉오리가 동그랗게 오므라져 있는 것이 품질이 뛰어난 것이다.
생표고버섯을 준비했다면 통풍이 잘 되는 서늘한 그늘에서 일주일정도 말린다.
마른 표고버섯이 영양과 맛 모두 우수하다.

국물을 낼 때
마른 표고버섯을 물에 재빨리 씻어 건진 다음 따뜻한 물에 우린다.

가루로 이용하려면
손으로 작게 부수거나 달군 팬에 바싹 볶은 후 분마기에 곱게 갈아 가루 를 내어 사용한다.

      

       






       1. 된장찌개, 야채조림 등 찌개나 조림류에 널리 이용된다. 특히 중국식 국물요리에 넣으면

          고기로 맛을 낼 때보다 국물 맛이 더욱 좋다.

       2. 마른 표고버섯 한 개를 우린 것보다는 가루를 내어 한 숟가락 넣는 것이 맛이 더 진하다.

       3. 기둥은 버리지 말고 따로 모아 두었다가 된장찌개에 넣어 사용하고, 표고버섯 가루를

           불고기 양념장에 넣으면 또 색다른 맛을 내기도 한다.

      4. 표고버섯 우린 물과 콩물, 간장을 같은 양으로 섞어서 국물이 1/3로 줄 때까지 졸이면 맛과

         영양이 아주 좋은 별미 간장이 된다. 냉장고에서 2주 정도는 안심하고 보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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