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세탁 | 집안이 반짝반짝, 만능세제 만드는 방법과 사용법

등록일 2016-06-03 08:53

조회수 15,218

글자확대 글자축소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네이버밴드



최근 한 종합편성프로그램에서 소개된 후, 온라인상에서 인기 높은 아이템이 있다. 바로, 만능세제다. 가스레인지의 찌든 기름때도 한 번에 싹 닦일 정도로 세정력이 좋은데도 만드는 방법이 간단하고, 무엇보다 천연재료로 만들기 때문에 독한 냄새 없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만능세제 만드는 방법과 사용 효과를 소개한다.



◎ 만능세제 만드는 방법

 

재료: 베이킹소다 소주잔 1컵 분량, 주방 세제 소주잔 1컵 분량, 식초 소주잔 1/3컵 분량

 

1. 베이킹소다 소주잔 1컵 분량을 준비된 그릇에 부어준다.

2. 베이킹소다에 주방 세제 소주잔 1컵 분량을 넣고 섞어준다. 이때, 베이킹소다가 뭉치지 않도록 잘 섞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베이킹소다를 저으면서 주방 세제를 부어주면 더 잘 섞인다.

3. 베이킹소다가 주방 세제에 잘 녹아서 생크림처럼 풍성한 거품이 만들어졌다면, 식초를 소주잔 1/3컵 분량을 넣어 준다. 이 단계에서 거품이 많이 생기므로, 조금씩 넣어주면서 섞어준다. 거품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대략 10여 분 정도 저어준다.

 

 

만능세제를 만들 때는 배합 순서가 중요하다. 베이킹소다와 식초가 바로 만나면 산화작용이 일어나므로, 주방 세제를 먼저 섞어줘야 한다. 그리고 거품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세제 만드는 용기는 재료양보다 더 크고, 깊어야 한다. 만약 만능세제가 너무 되직하다 싶으면, 물을 소주 컵 1컵 분량 추가해 쓸 수도 있다.

 

그리고 만능티슈를 만들어 두면, 만능세제를 좀 더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만능세제에 물을 소주잔 1컵 분량(약간 마른 물티슈 50~100장 기준) 넣고, 만능세제를 적당량 부어준다. 그리고 물티슈마다 만능세제가 잘 묻을 수 있도록 조물조물 주물러 섞어준 뒤, 반나절 정도 놓아두면 만능 물티슈가 만들어진다.

 

 

◎ 만능세제 활용하는 법

 

 

만능세제의 효과가 좋은 이유는 여러 가지이다. 먼저, 베이킹소다나 식초는 물과 만나면 세척 및 세정 효과가 올라간다. 거기에 더해서 식초와 베이킹소다가 만나면 거품이 나면서 세정력이 좋아지게 된다. 이런 효과들이 합쳐지면서 만능세제의 뛰어난 세정력이 만들어지게 되는데 특히, 찌든 때나 얼룩 등을 지울 때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다만, 맨손으로 사용할 경우, 손이 건조해질 수 있으니 고무장갑을 끼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1. 가스레인지 화구 주변이나 레인지 후드 등 묵은 기름때를 닦을 때 유용하다.

만들어 둔 만능세제는 가스레인지 화구 주변이나 레인지 후드와 필터 등에 있는 묵은 기름때를 닦는 데 유용하다. 레인지 후드 필터의 묵은 때를 닦아낼 때는 먼저 필터에 따뜻한 물을 뿌리고 기름때가 불기를 기다린다. 그리고 만능세제가 듬뿍 묻은 만능티슈를 올려서 꼼꼼히 덮어준다. 이때 랩을 씌워주면 효과가 더 좋다. 1~2년 묵은 때는 반나절, 일반 찌든 때는 20분가량 불려준 뒤, 청소 솔이나 치약 등으로 문질러주면 후드 필터를 깨끗하게 닦을 수 있다.

 

2. 화장실이나 주방 물때를 지우는 데 효과적이다.

만능세제는 물때를 지우는데도 효과가 좋다. 화장실의 거울이나 유리, 수도꼭지 등을 닦아주거나, 주방 수도꼭지 등의 물때를 지울 때 사용하면 좋다. 화장실 거울이나 유리에 오래된 물때에는 먼저 뜨거운 물을 뿌리고, 만능세제를 청소 솔이나 티슈, 수세미 등에 묻혀 문질러준다. 그리고 10~30분 뒤 헹궈내면 말끔해진다.

 

3. 옷에 묻은 음식 자국을 지우는 데 쓴다.

빨간 국물 음식이나 간장 등 옷에 묻은 음식 자국 지울 때도 만능세제를 이용하면 잘 지워진다. 만능세제를 묻히고 문지르거나, 얼룩이 있는 곳 앞뒤로 만능 물티슈를 대고 비벼주면 얼룩이 지워진다. 평소 10~20장짜리 작은 물티슈를 만능티슈로 만들어 들고 다니다 옷에 음식이 튀었을 때 사용하면 간편하다. 만능티슈로 얼룩을 지우고 난 뒤에는 일반 물티슈 등을 이용해 잔여 세제가 안 남도록 닦아줘야 한다.

 

 

4. 스테인리스 묵은 때를 벗기는 데도 좋다.

스테인리스(스테인레스)로 된 냄비나 식기 등은 쓰다 보면 물이 닿아 처음의 광택을 잃게 된다. 만능세제를 이용해 설거지하듯 닦아서 30분 정도 놓아둔 뒤, 뜨거운 물로 헹궈주면 물때가 사라지며, 반짝반짝한 광택이 다시 살아난다. 만약 사용한지 오래된 스테인리스 주방용품이라면, 삶아주는 방식이 더 효과적이다. 큰 냄비나 들통에 스레인레스 주방용품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주고, 만능세제를 넣은 뒤 10분 넘게 팔팔 끓이며 삶아주면 된다. 불을 끄고 난 뒤에도 바로 꺼내지 말고, 그대로 담근 채 찌든 때를 불려주었다가 주방 세제를 묻힌 수세미로 닦아주면 깨끗해진다. 단, 센 불에서 끓일 경우 거품이 넘칠 수 있으니, 불을 잘 지켜봐야 한다.



글. 김효정



대한민국 주부커뮤니티 1위 미즈(MIZ)
ⓒdreammiz-http://www.miz.co.kr
주부(여성)를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커뮤니티 공간입니다.



 담기 인쇄 목록 글쓰기
로그인 후 덧글을 남겨주세요




한국사이버진흥원 제휴강좌 이벤트
살림여왕의 비법
미즈 강의실은 할인 중

DreamMiz

  • 상호명:(주)드림미즈 대표이사:천선아 개인정보관리책임:조양래 사업자 등록번호:101-81-54206
  • 통신판매신고:제 2009-서울중구-0544호 기술혁신기업 이노비즈 인증:제8012-1870호 벤처 인증:제200814774호
  • 지식·인력개발사업관련평생교육시설:제 지식-118호 직업정보제공사업:서울청 제2002-9호
  • 유료직업소개사업:중구-유-2010-6호 주소: 서울특별시 용산구 독서당로 46, 한남아이파크 B101호, B102호 (우) 04410
  • 고객지원:02-3668-9700 FAX:02-3668-9799 E-mail:master@dreammiz.com
  • Copyright (c) 2000-2017 (주)드림미즈All rights reserved

KC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