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보기 쓰기
청소/세탁 | 까맣게 탄 냄비 간단 세척 방법은?

등록일 2014-10-29 14:29

조회수 61,472

까맣게 탄 냄비 간단 세척 방법은?

조리를 하다가 보면 음식이 눋거나 까맣게 타기도 한다. 그럴 때마다 수세미로 문지르는 것도 한계가 느껴지고, 눋거나 탄 냄비는 어떻게 세척하면 간단하게 원래대로 회복되는지 알아본다.

▷까맣게 탄 스테인리스 냄비는 따뜻한 물, 베이킹소다, 식초를 이용해 닦는다. 먼저 탄 냄비에 따뜻한 물과 베이킹소다, 식초를 한번에 넣고 5-10분 정도 끓인 다음 적당하게 식었을 때 말끔하게 닦아주면 깨끗해진다. 물과 식초는 1:1 비율로 넣고 베이킹소다는 적당량을 넣어주면 된다.

▷까맣게 탄 냄비는 물과 소다를 이용해 닦는다. 탄 냄비에 물과 소다(1:3비율)를 붓고 끓인 다음 적당하게 식었을 때 닦아주면 탄 부분이 깨끗하게 닦인다. 김빠진 콜라를 냄비에 넣고 끓여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심하게 탄 경우라면 소다가루를 냄비의 탄 부분에 고무장갑을 낀 손 또는 부드러운 수세미에 묻혀 살살 문질러주면 잘 닦인다.

소다는 중탄산탄산나트륨을 말하는데, 물품의 표면에 상처를 입히기 전에 오염 부분만 녹여서 제거할 수 있는 연마작용을 한다. 또 심한 오염물질이나 기름때를 중화하고 수용성으로 변화시켜 쉽게 닦아낼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준다.

▷까맣게 탄 냄비는 찬물에 식힌 다음, 냄비가 완전히 식으면 안에 있는 음식물을 비우고 물과 세제를 1:1로 섞은 물을 팔팔 끓여준다. 이렇게 한번 끓이면 웬만한 그을음 때는 어느 정도 벗겨진다. 끓는 세제물로 닦아낸 후에도 남아 있는 탄 얼룩은 식용유를 이용해 닦는다. 냄비를 불에 얹어 물기를 완전히 말린 다음, 냄비 바닥에 식용유를 조금 붓고 꺼칠한 헝겊이나 부드러운 수세미로 닦아주면 말끔하게 닦인다.

▷까맣게 그을린 냄비는 과일껍질을 이용해도 좋다. 사과나 레몬, 오렌지 같은 과일껍질이 좋은데, 껍질을 물과 함께 넣고 팔팔 끓여 물을 버리고 탄 부분을 부드러운 수세미로 문질러 닦아준다. 이렇게 하면 탄 부분이 쉽게 떨어져나간다.

▷까맣게 탄 스테인리스 냄비는 하루 정도 물을 담아 충분히 불려서 탄 부분이 떨어져나간 후 새 물을 담고 베이킹소다를 풀어 부드러운 수세미로 씻어낸다. 타지 않고 음식이 눌은 상태라면 냄비에 물과 식초를 같은 비율로 담아 불렸다가 부드러운 수세미로 닦으면 얼룩이 쉽게 제거된다.

▷까맣게 탄 냄비는 큰 용기에 따뜻한 물에 베이킹소다를 넉넉하게 풀고 하루 정도 둔다. 하루 두었던 냄비를 용기째 불에 올려 빨래 삶듯 끓여준 다음 부드러운 수세미로 닦아내면 그을음이 깨끗하게 벗겨져 윤기가 난다.

▷까맣게 탄 냄비는 식혔다가 식초를 붓고 1시간 정도 두었다가 부드러운 수세미에 주방세제를 묻혀 살살 닦아내면 깨끗해진다. 잘 닦이지 않는다면 식초와 물을 섞어 15-20분 정도 팔팔 끓였다가 수세미로 닦아주는 것도 좋은데, 식초의 산성분이 눌어붙고 탄 부분을 깨끗하게 해준다.

대한민국 주부커뮤니티 1위 미즈(MIZ)
ⓒdreammiz-http://www.miz.co.kr
주부(여성)를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커뮤니티 공간입니다.



 담기 인쇄 목록 글쓰기


댓글수 댓글(2)
로그인 후 덧글을 남겨주세요
  1. 푸른초원 2015-08-30 05:45     답글 | 공감(0)
    탄 냄비는 사과껍질과 물을 넣고 푹 끓여 주면 해결이 되더라고요.
  2. 산청 2015-03-18 14:04     답글 | 공감(0)
    힘들게 쑤세미로 빡빡 닦았는데. . .
집안이 반짝반짝, 만능세제 만드는 방법과 사용법
최근 한 종합편성프로그램에서 소개된 후, 온라인상에서 인기 높은 아이템이 있다. 바로, 만능세제다. 가스레인지의 찌든 기름때도 한 번에 싹 닦일 정도로 세정력이 좋은데도 만드는 방법이 간단하고, 무엇보다 천연재료로 만들기 때문에 독한 냄새 없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만능세제 만드는 방법과 사용 효과를 소개한다.
집안에 쌓인 미세먼지 제거하는 청소 요령
창문을 닫아 놓았는데도 어느 틈에 쌓여 있는 미세먼지들. 특히 황사와 섞여 들어온 미세먼지는 납과 니켈 등 중금속 농도가 일반 먼지보다 평균 대여섯 배나 높다고 한다. 집안에 쌓인 미세먼지, 어떻게 하면 잘 제거할 수 있을까?
캐시미어소재 세탁 방법 덧글1
‘여왕의 섬유’, ‘섬유의 보석’으로 불리는 캐시미어는 가벼우면서 보온성이 뛰어난 것이 특징으로 겨울 의류로 인기가 높다. 단 보관이나 세탁이 까다로운 것이 단점이며 부드러운 재질이므로 관리를 잘못하면 영영 못 입을 수도 있다. 캐시미어 안전하게 세탁, 보관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까맣게 탄 냄비 간단 세척 방법은? 덧글2
조리를 하다가 보면 음식이 눋거나 까맣게 타기도 한다. 그럴 때마다 수세미로 문지르는 것도 한계가 느껴지고, 눋거나 탄 냄비는 어떻게 세척하면 간단하게 원래대로 회복되는지 알아본다.
유통기한 지난 우유, 상한 우유 활용법 덧글3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 마시기는 찜찜하고 버리기는 아깝다면, 우유 활용 다양한 쓰임새를 익혀보자. 청소, 요리, 세탁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우유활용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본다.
여름맞이 창틀, 현관 청소법 덧글1
무덥고 습도가 높은 여름철엔 문을 열어두고 생활하기 때문에 바깥에서 들어온 먼지가 실내에 많이 쌓이는 때이기도 하다. 창틀, 베란다 방충망 등 외부의 먼지와 실내로 통하는 공간에 쌓인 오염물질이 섞이지 않게 미리 청소해 두어야 할 곳도 많다. 놓치기 쉬운 틈새, 효율적으로 청소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본다.
청소기 종류와 기능
청소기를 선택할 때 중요한 것은 흡입능력과 청소능력이다. 흡입력은 빨아들이는 능력을 말하며 청소력은 깨끗하게 청소하는 기능을 의미한다. 흡입력이 셀수록 좋지만 흡입력이 우수하다고 해서 청소능력이 좋은 것은 아니다. 청소능력은 미세먼지나 바닥의 얼룩 등을 제거하는 능력을 말한다. 청소기를 구입할 때는 청소에 따른 기능이 어떤 것이 있는지, 필요한 기능을 갖추고 있는지 확인하고 소음이나 미세먼지 등을 제거하는 기능도 확인하면 좋다
드럼세탁기 VS 통돌이세탁기 장단점, 때 잘 빠지는 세탁기는?
건조, 삶기 등 다양한 기능이 있는 드럼세탁기와 튼튼하게 때 잘 빼주는 통돌이세탁기. 많은 기능이 있고 가격도 천차만별. 각각의 장단점을 꼼꼼하게 따져보면 우리 집에 잘 맞는 세탁기를 선택할 수 있다.
가습기 사용과 청소 방법
가습기는 매일 청소하는 것이 좋으며 번거롭더라도 세제 사용은 피하고 식초나 베이킹소다 등 천연세제를 이용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 식초나 베이킹소다 등을 사용한 후에는 찌꺼기가 남지 않게 깨끗하게 헹궈주고 마른 천으로 물기를 닦아 사용하도록 한다.
미세 먼지 청소법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올 겨울. 외출을 삼가고 실내에서 활동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밖에 나가지 않는다고 미세먼지 위험에서 벗어나는 것은 아니다. 겨울철 밖에서 유입된 미세먼지는 실내에 쌓여 호흡기건강을 위협하므로 깨끗한 환경을 유지해주는데 신경 써야 한다.
쓰기
검색 목록보기


살림여왕의 비법
추천! 주부app
미즈 강의실은 할인 중

DreamMiz

  • 상호명:(주)드림미즈 대표이사:천선아 개인정보관리책임:조양래 사업자 등록번호:101-81-54206
  • 통신판매신고:제 2009-서울중구-0544호 기술혁신기업 이노비즈 인증:제8012-1870호 벤처 인증:제200814774호
  • 지식·인력개발사업관련평생교육시설:제 지식-118호 직업정보제공사업:서울청 제2002-9호
  • 유료직업소개사업:중구-유-2010-6호 주소: 서울시 용산구 독서당로 46 한남아이파크에비뉴 B106-1,2호 (우) 04410
  • 고객지원:02-3668-9700 FAX:02-3668-9799 E-mail:master@dreammiz.com
  • Copyright (c) 2000-2017 (주)드림미즈All rights reserved

KC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