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세탁 | 까맣게 탄 냄비 간단 세척 방법은?

등록일 2014-10-29 14:29

조회수 65,132

글자확대 글자축소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네이버밴드

까맣게 탄 냄비 간단 세척 방법은?

조리를 하다가 보면 음식이 눋거나 까맣게 타기도 한다. 그럴 때마다 수세미로 문지르는 것도 한계가 느껴지고, 눋거나 탄 냄비는 어떻게 세척하면 간단하게 원래대로 회복되는지 알아본다.

▷까맣게 탄 스테인리스 냄비는 따뜻한 물, 베이킹소다, 식초를 이용해 닦는다. 먼저 탄 냄비에 따뜻한 물과 베이킹소다, 식초를 한번에 넣고 5-10분 정도 끓인 다음 적당하게 식었을 때 말끔하게 닦아주면 깨끗해진다. 물과 식초는 1:1 비율로 넣고 베이킹소다는 적당량을 넣어주면 된다.

▷까맣게 탄 냄비는 물과 소다를 이용해 닦는다. 탄 냄비에 물과 소다(1:3비율)를 붓고 끓인 다음 적당하게 식었을 때 닦아주면 탄 부분이 깨끗하게 닦인다. 김빠진 콜라를 냄비에 넣고 끓여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심하게 탄 경우라면 소다가루를 냄비의 탄 부분에 고무장갑을 낀 손 또는 부드러운 수세미에 묻혀 살살 문질러주면 잘 닦인다.

소다는 중탄산탄산나트륨을 말하는데, 물품의 표면에 상처를 입히기 전에 오염 부분만 녹여서 제거할 수 있는 연마작용을 한다. 또 심한 오염물질이나 기름때를 중화하고 수용성으로 변화시켜 쉽게 닦아낼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준다.

▷까맣게 탄 냄비는 찬물에 식힌 다음, 냄비가 완전히 식으면 안에 있는 음식물을 비우고 물과 세제를 1:1로 섞은 물을 팔팔 끓여준다. 이렇게 한번 끓이면 웬만한 그을음 때는 어느 정도 벗겨진다. 끓는 세제물로 닦아낸 후에도 남아 있는 탄 얼룩은 식용유를 이용해 닦는다. 냄비를 불에 얹어 물기를 완전히 말린 다음, 냄비 바닥에 식용유를 조금 붓고 꺼칠한 헝겊이나 부드러운 수세미로 닦아주면 말끔하게 닦인다.

▷까맣게 그을린 냄비는 과일껍질을 이용해도 좋다. 사과나 레몬, 오렌지 같은 과일껍질이 좋은데, 껍질을 물과 함께 넣고 팔팔 끓여 물을 버리고 탄 부분을 부드러운 수세미로 문질러 닦아준다. 이렇게 하면 탄 부분이 쉽게 떨어져나간다.

▷까맣게 탄 스테인리스 냄비는 하루 정도 물을 담아 충분히 불려서 탄 부분이 떨어져나간 후 새 물을 담고 베이킹소다를 풀어 부드러운 수세미로 씻어낸다. 타지 않고 음식이 눌은 상태라면 냄비에 물과 식초를 같은 비율로 담아 불렸다가 부드러운 수세미로 닦으면 얼룩이 쉽게 제거된다.

▷까맣게 탄 냄비는 큰 용기에 따뜻한 물에 베이킹소다를 넉넉하게 풀고 하루 정도 둔다. 하루 두었던 냄비를 용기째 불에 올려 빨래 삶듯 끓여준 다음 부드러운 수세미로 닦아내면 그을음이 깨끗하게 벗겨져 윤기가 난다.

▷까맣게 탄 냄비는 식혔다가 식초를 붓고 1시간 정도 두었다가 부드러운 수세미에 주방세제를 묻혀 살살 닦아내면 깨끗해진다. 잘 닦이지 않는다면 식초와 물을 섞어 15-20분 정도 팔팔 끓였다가 수세미로 닦아주는 것도 좋은데, 식초의 산성분이 눌어붙고 탄 부분을 깨끗하게 해준다.

대한민국 주부커뮤니티 1위 미즈(MIZ)
ⓒdreammiz-http://www.miz.co.kr
주부(여성)를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커뮤니티 공간입니다.



 담기 인쇄 목록 글쓰기
로그인 후 덧글을 남겨주세요




한국사이버진흥원 제휴강좌 이벤트
살림여왕의 비법
미즈 강의실은 할인 중

DreamMiz

  • 상호명:(주)드림미즈 대표이사:천선아 개인정보관리책임:조양래 사업자 등록번호:101-81-54206
  • 통신판매신고:제 2009-서울중구-0544호 기술혁신기업 이노비즈 인증:제8012-1870호 벤처 인증:제200814774호
  • 지식·인력개발사업관련평생교육시설:제 지식-118호 직업정보제공사업:서울청 제2002-9호
  • 유료직업소개사업:중구-유-2010-6호 주소: 서울특별시 용산구 독서당로 46, 한남아이파크 B101호, B102호 (우) 04410
  • 고객지원:02-3668-9700 FAX:02-3668-9799 E-mail:master@dreammiz.com
  • Copyright (c) 2000-2017 (주)드림미즈All rights reserved

KC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