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세탁 | 유통기한 지난 우유, 상한 우유 활용법

등록일 2014-07-10 17:04

조회수 30,906

글자확대 글자축소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네이버밴드

유통기한 지난 우유, 상한 우유 활용법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 마시기는 찜찜하고 버리기는 아깝다면, 우유 활용 다양한 쓰임새를 익혀보자. 청소, 요리, 세탁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우유활용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본다.

⊙요리 활용

①육류, 생선의 누린내, 비린내 제거. 닭고기나 육류, 생선 등을 요리할 때 우유를 넣으면 육질이 부드러워지고 누린내나 비린내 같은 잡냄새를 제거하기에도 좋다. 유통기한이 살짝 지난 우유를 이용하면 좋은데, 적당한 양으로 밑간을 할 때 활용하면 된다.

②우유로 연유 만들기. 연유는 우유 1L에 설탕 300g을 넣고 중불에서 졸이다가 거품이 생기면 약한 불로 줄이고 표면에 생긴 막을 거름 국자로 걷어낸다. 바닥에 우유가 눌어붙지 않게 저어 주면서 원하는 농도를 맞추면 된다. 완성되면 시원한 곳에서 식히면 연유가 된다.

③우유잼 만들기. 우유 250g에 생크림 200g, 설탕 60g을 준비해 만든다. 여기에 녹차가루나 코코아가루, 얼그레이티, 바닐라빈 등을 섞어주면 예쁜 색이 나는 우유잼이 된다. 우유와 생크림, 설탕을 넣어 고루 저어 녹인 다음 약한 불에 올려서 끓어넘치지 않게 저어가며 끓인다. 30분 정도 끓이면 되직해지는데 불을 최대한 낮춰 계속 저어준다. 커스터드크림 정도의 농도가 되면 불을 끄고 식히면 잼 완성. 색을 내려면 완성된 잼에 가루를 넣어서 골고루 잘 섞어준다.

⊙청소 활용

①마루 닦기. 원목으로 된 마루바닥의 찌든 때, 묵은 때 닦을 때 우유를 이용하면 효과적이다. 때도 사라지고 은은한 광택까지 난다. 마무리는 깨끗한 물걸레로 우유성분이 남지 않게 닦아내고 선풍기를 돌려 물기를 제거해준다. 원목가구의 찌든 때 제거에도 같은 방법으로 하면 효과적이다.

②우유로 천연가죽소파 닦기. 소파의 오래 된 때나 찌든 때는 우유와 물을 1:1 비율로 섞은 다음 천을 적셔 살살 닦아준다. 때를 제거한 다음에는 물에 적신 걸레로 우유의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깨끗이 닦아낸 다음 선풍기를 틀어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준다.

③우유로 귀금속 세척하기. 우유는 귀금속의 광택을 되살리는데 효과가 있다. 반지 등 귀금속이 때가 타고 광택을 잃었을 때 우유에 담가두었다가 꺼내 살짝 헹군 다음 마른 수건으로 잘 닦아주면 반짝거리며 광택이 흐른다. 이때 우유는 미지근하게 데워서 사용하면 더 효과적.

④우유는 탈취제로도 좋다. 우유의 지방성분이 악취를 흡수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 우유가 남았다면 그릇에 담아 냉장고 한쪽에 두면 냉장고 속 불쾌한 냄새를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세탁 활용

①세탁기에 세제와 함께 사용. 우유가 상하면 암모니아 등이 발생하는데, 세제의 성분과 함께 어울리게 되면 찌든 때나 오염물질 제거에 효과가 좋다.

②흰옷의 얼룩제거. 먼저 우유를 옷에 생긴 얼룩 부분에 골고루 발라준다. 다음 물에 우유를 희석하여 베이킹소다나 세제를 적당히 풀어 잘 섞어준다. 옷을 희석한 물에 충분히 잠기도록 담그고 1-2시간 그냥 둔다. 옷을 건져 골고루 비벼가며 잘 빨아준 다음 미지근한 물에 깨끗하게 헹구면 얼룩이 사라지고 깨끗한 흰색 옷이 된다.

③운동화세척. 운동화의 가죽 부분에 생긴 얼룩이나 찌든 때가 있다면 우유를 적신 천으로 닦아주면 깨끗해지고 윤기가 난다. 우유의 지방성분이 가죽용 왁스와 비슷한 역할을 해주기 때문. 구두의 표면을 닦아도 때를 제거하고 광택을 살릴 수 있다.

⊙우유의 기타 활용법

①식물의 잎을 닦는다. 얼룩이 생기고 생기를 잃은 듯 보이는 식물의 이파리를 우유로 살살 닦아주면 광택이 살아나 생기 있는 식물이 된다. 닦아줄 때는 이파리 앞면 뒷면을 골고루 닦아줘야 식물의 호흡이 원활해진다.

②천연스크럽제. 우유와 흑설탕을 1:1 비율로 섞어서 피부에 살살 문질러주면 각질이 사라져 피부가 부드럽고 윤기가 난다. 스크럽 후에는 우유가 피부에 남지 않게 충분히 헹궈준다.

③미백, 화이트닝 피부관리법.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를 화장솜에 적셔 피부에 올려두면 보습, 미백에 효과가 있다. 미지근하게 데운 우유에 마스크시트를 넣어 충분히 적신 후 얼굴에 올려두면 까칠해진 피부가 부드러워진다. 여름철 뜨거워진 피부에는 차게 식힌 우유를 이용하면 피부진정에 도움이 된다.



대한민국 주부커뮤니티 1위 미즈(MIZ)
ⓒdreammiz-http://www.miz.co.kr
주부(여성)를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커뮤니티 공간입니다.

유통기한 지난 우유,유통기한 지난 우유 활용,우유 상한거,날짜지난우유활용법,베이킹소다활용법,상한우유 활용

 담기 인쇄 목록 글쓰기
로그인 후 덧글을 남겨주세요




한국사이버진흥원 제휴강좌 이벤트
살림여왕의 비법
미즈 강의실은 할인 중

DreamMiz

  • 상호명:(주)드림미즈 대표이사:천선아 개인정보관리책임:조양래 사업자 등록번호:101-81-54206
  • 통신판매신고:제 2009-서울중구-0544호 기술혁신기업 이노비즈 인증:제8012-1870호 벤처 인증:제200814774호
  • 지식·인력개발사업관련평생교육시설:제 지식-118호 직업정보제공사업:서울청 제2002-9호
  • 유료직업소개사업:중구-유-2010-6호 주소: 서울특별시 용산구 독서당로 46, 한남아이파크 B101호, B102호 (우) 04410
  • 고객지원:02-3668-9700 FAX:02-3668-9799 E-mail:master@dreammiz.com
  • Copyright (c) 2000-2017 (주)드림미즈All rights reserved

KC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