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보기 쓰기
냉장고에 넣으면 안 되는 식품 11가지

등록일 2016-05-26 13:11

조회수 3,824

 


마트나 시장에서 식품을 사서 집에 오면, 무조건 냉장고에 넣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식재료 중 냉장고에 넣으면 재료 특유의 풍미와 신선함을 잃는 종류도 많다. 냉장고에 보관하면 안 되는 대표적인 식품 11가지와 올바른 보관방법을 소개한다. 



1. 토마토

토마토를 냉장고에 보관하면 숙성 과정이 멈추면서 특유의 풍미가 사라진다. 또한 껍질 속 세포막이 냉장고 속 차가운 공기를 만나면 손상되어서 수분도 뺏기게 된다. 토마토는 종이봉투나 큰 그릇 등에 담아서 시원한 곳에 보관하는 게 좋다. 



2. 바질

바질을 냉장고 속에 넣으면 금세 시들어 버린다. 바질에는 냄새를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서, 냉장고 속 안 좋은 냄새도 빨아들여 향이 변질된다. 만약 오래 보관하고 싶다면 뜨거운 물에 살짝 데친 후 냉동실에 보관하고, 금방 먹을 것이라면 꽃처럼 물에 담그거나 꽂아서 보관하면 된다. 



3. 감자

감자를 냉장고에 넣으면 싹은 나지 않지만 맛이 변질된다. 감자의 녹말 성분이 당분으로 변하기 때문이다. 만약 감자를 보관해야 한다면, 햇빛이 안 닿고 서늘한 곳에 종이봉투에 담아서 보관한다. 종이봉투가 없으면 비닐봉지도 가능하다. 고구마, 토란, 연근, 우엉 등도 같은 방식으로 보관하면 된다. 



4. 양파

양파처럼 수분이 많은 채소는 냉장고에서 금세 물러지고 곰팡이가 생긴다.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되, 감자와 분리해서 보관해야 한다. 감자와 양파를 함께 보관하면 둘 다 빨리 썩기 때문이다. 



5. 아보카도

익지 않은 아보카도는 냉장고에 넣으면 안 된다. 냉장고의 찬 기온이 아보카도의 숙성을 지연시키기 때문이다. 덜 익은 아보카도를 샀다면 상온에서 4~5일간 더 숙성시켜야 한다. 완숙된 아보카도는 냉장고에 보관해도 된다. 



6. 마늘

냉장보관하면 안 되는 식품에는 마늘도 포함된다. 마늘을 냉장고에 넣으면 파랗게 싹이 돋거나 곰팡이가 피기 쉽다. 마늘을 사면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거나, 냉동실에 넣고 필요할 때마다 쓰는 게 좋다. 



7. 빵

빵을 냉장고에 넣으면 수분이 날아가서 말라버린다. 냉장고의 안 좋은 냄새도 다 흡수한다. 하루나 이틀 내에 먹을 분량을 제외하고는 잘 밀봉해서 냉동실에 보관하고 필요할 때마다 해동시켜서 먹으면 된다. 



8. 커피

커피도 빵처럼 냉장고에 넣으면 안 좋은 냄새를 다 흡수한다. 커피의 맛과 신선함을 유지하고 싶다면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밀봉해서 둬야 한다. 오래 보관하고 싶다면 지퍼백 등에 넣어서 냉동 보관한다.



9. 수박 

수박을 자르지 않고 냉장고에 넣으면 베타카로틴이나 리코펜 같은 중요한 항산화 성분이 빠져나갈 뿐만 아니라, 빨리 썩는다. 만약 수박을 시원하게 먹고 싶다면 잘라서 뚜껑 있는 식기에 넣은 뒤 냉장보관하면 된다. 



10. 오이

오이는 10~12℃에 저장하는 것이 제일 좋다. 이보다 낮은 온도에 오래 두면 오이 속 수분이 얼어서 쉽게 물러지고 곰팡이가 생긴다. 



11. 마요네즈

9℃보다 차가운 곳에 보관하면 마요네즈의 주성분이 분리되기 쉽다. 그러면 세균이 잘 번식하는 상태로 변질된다. 마요네즈는 실온보다 약간 낮은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글. 김효정


대한민국 주부커뮤니티 1위 미즈(MIZ)
ⓒdreammiz-http://www.miz.co.kr
주부(여성)를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커뮤니티 공간입니다.



 담기 인쇄 목록 


덧글수 덧글(0)
로그인 후 덧글을 남겨주세요
냉장고에 넣으면 안 되는 식품 11가지
마트나 시장에서 식품을 사서 집에 오면, 무조건 냉장고에 넣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식재료 중 냉장고에 넣으면 재료 특유의 풍미와 신선함을 잃는 종류도 많다. 냉장고에 보관하면 안 되는 대표적인 식품 11가지와 올바른 보관방법을 소개한다.
달걀, 신선하게 골라서 맛있게 보관하는 방법
우리 주변에서 가장 보기 흔한 요리 재료인 달걀에는 비타민C를 제외한 모든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다. 달걀에는 담겨있는 영양소를 살펴보고, 신선한 달걀을 고르는 방법과 달걀을 더 맛있게 보관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없으면 섭섭한 식단의 감초! 해조류 덧글5
김, 미역, 다시마 같은 해조류는 밑반찬이나 간식으로 먹기 좋은 식품. 영양도 풍부한데다 성인병이나 비만 등을 예방하는 효과도 우수해 식단에서 빠질 수 없는 식품이다. 식탁에서 빠지면 섭섭한 해조류, 그 영양과 효능, 맛있게 먹는 방법 등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본다.
착한 고기의 조건! 어떤 고기를 먹어야 할까? 덧글4
생활수준의 향상과 식품안전성문제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택조건도 까다로워지고 있다. 농림부에서는 소고기이력추적제에 이어 돼지고기이력추적제도 시행하고 있는데, 고기 이력서는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꼬막, 굴 등 조개류 손쉽게 손질하는 방법 덧글3
꼬막이나 굴은 겨울이 제철인 식품으로, 영양도 풍부하고 맛도 좋아 즐겨 먹는다. 꼬막은 손질해서 껍데기를 까는 것이 일인데, 간편하게 손질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본다.
마의 보관 방법 및 먹는 법 덧글3
마는 수분이 많고 무른 편이라 보관할 때 주의하지 않으면 쉽게 상한다. 마를 신선하게 보관하는 방법과 맛있게 먹는 레시피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본다.
김장을 위한 잘 익은 무 고르기 덧글3
김장을 준비하고 담그는 계절이 돌아왔다. 김장에서 중요한 재료는 배추와 무. 무는 김장 속을 만들 때 주재료로, 무가 싱싱하고 맛있어야 김장김치 맛도 한층 더 맛깔스러워진다. 잘 익은, 맛있는 무 고르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늙은호박의 효능 및 집에서 하는 간편손질법 덧글3
버릴 것 없는 호박은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건강식에 포함될 정도로 풍부한 영양과 감칠맛 나는 맛으로 각광받는 식품이다. 노화방지, 면역력강화, 체력증진, 피부미용에 좋은 늙은 호박. 어떤 효능이 있는지, 쉽게 하는 손질법에 대해 알아본다.
내 몸에 맞는 견과류 선택법 덧글3
하루 한 봉지로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다는 견과류가 인기를 끌고 있다. 여러 종류의 견과류에 말린 바나나나 베리류 말린 것 등을 함께 먹기도 하는데, 적정량 이상을 먹으면 독이 될 수 있는 견과류 섭취에 안성맞춤 방법. 건강에 이로운 견과류, 어떻게 선택해 먹으면 좋은지 알아본다.
포도의 효능 및 요리법 덧글3
요즘 한창 제철을 맞은 포도. 여름 과일로 먹기도 편하고 맛도 좋은 포도의 효능은 어떤 것이 있는지, 포도 맛있게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쓰기
검색 목록보기


DreamMiz

  • 상호명:(주)드림미즈 대표이사:천선아 개인정보관리책임:조양래 사업자 등록번호:101-81-54206
  • 통신판매신고:제 2009-서울중구-0544호 기술혁신기업 이노비즈 인증:제8012-1870호 벤처 인증:제200814774호
  • 지식·인력개발사업관련평생교육시설:제 지식-118호 직업정보제공사업:서울청 제2002-9호
  • 유료직업소개사업:중구-유-2010-6호 주소: 서울시 중구 장충단로 247 굿모닝시티 1505호 (우)04564
  • 고객지원:02-3668-9700 FAX:02-3668-9799 E-mail:master@dreammiz.com
  • Copyright (c) 2000-2017 (주)드림미즈All rights reserved

KC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