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보기 쓰기
꼬막, 굴 등 조개류 손쉽게 손질하는 방법

등록일 2014-11-28 15:39

조회수 7,834

꼬막, 굴 등 조개류 손쉽게 손질하는 방법

꼬막이나 굴은 겨울이 제철인 식품으로, 영양도 풍부하고 맛도 좋아 즐겨 먹는다. 꼬막은 손질해서 껍데기를 까는 것이 일인데, 간편하게 손질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본다.

▷▷꼬막
꼬막이 맛있는 시기는 겨울부터인데 단백질, 철분과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 영양적으로도 좋다. 탱탱하고 쫄깃쫄깃한 꼬막은 단백질함량은 높은 반면 지방이 적은 저칼로리 식품으로 소화도 잘 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식이나 병후 회복식, 보양식으로 먹으면 좋다.



⊙꼬막 손질 방법2

뻘에서 자라기 때문에 일반 조개류처럼 해감은 하지 않아도 된다. 뻘이 묻어 있는 껍데기를 깨끗하게 씻어주면 되는데, 바구니에 꼬막을 담고 꼬막이 잠기도록 물을 붓고 비벼 씻거나 꼬막끼리 비벼 씻으면 된다. 맑은 물을 6-7번 정도 갈아서 반복해 씻어주면 깨끗해진다.



⊙꼬막 삶기

꼬막은 물이 팔팔 끓을 때 꼬막을 넣어 익혀야 한다. 꼬막은 오래 삶으면 질겨지고 꼬막 특유의 향이 날아가므로 재빨리 익혀 꺼내주는 것이 중요하다. 물의 양은 꼬막이 잠길 정도면 적당하며 물을 끓기 시작할 때 꼬막을 넣고 한 방향으로 10번 정도 저어준다. 꼬막 2-3개 정도가 입이 열리면 불을 끄고 뚜껑을 잠시 덮어뒀다가 건져내면 된다.



⊙꼬막 껍데기 까기

꺼낸 꼬막은 숟가락을 이용해 깐다. 꼬막 관절부분에 숟가락을 꽂아 90도 정도 비틀면 껍데기가 떨어져 나가는데, 꼬막에 묻은 이물질은 꼬막 삶은 물에 헹궈준다. 잘 삶아진 꼬막은 살이 삶기 전과 같이 통통하면서 물기는 촉촉하고 비리지 않아 맛이 좋다.



▷▷굴
겨울에 특히 맛있는 굴은 아연이 풍부해 남성에게 좋은 식품이다. 칼로리는 낮고 영양이 풍부해 다이어트에 좋은데 철분, 구리 성분도 함유돼 있어서 빈혈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또 타우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거나 혈압을 내리는데도 도움이 된다.



⊙굴 손질 방법

굴은 패주가 뚜렷하게 서 있으면서 둥그스름하고 통통한 것이 신선하고 맛이 좋다. 비닐봉지에 담아 파는 봉지굴은 대부분 위생세척한 것이므로 가볍게 헹궈주기만 해도 된다. 생굴은 봉지굴과 달리 소금물에 깨끗하게 씻어줘야 한다. 골이 진 볼에 생굴을 담고 소금을 뿌려 손으로 휘휘 저어가며 껍데기나 돌 등의 이물질이 바닥에 가라앉게 한 다음 다시 소금물을 만들어 씻는 과정을 3-4회 반복해주는 것이 좋다.



⊙굴 보관 방법

굴을 손질해 보관할 때는 봉지굴의 경우에는 봉지에 담긴 물과 함께 밀폐용기에 보관하면 3-4일은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다. 생굴은 손질한 다음 비닐팩에 소포장해서 냉동실에 보관한다. 얼린 굴은 먹기 하루 전날 냉장실에서 해동해 익혀 먹는 음식에 넣어 조리해 먹으면 된다.



대한민국 주부커뮤니티 1위 미즈(MIZ)
ⓒdreammiz-http://www.miz.co.kr
주부(여성)를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커뮤니티 공간입니다.



 담기 인쇄 목록 


덧글수 덧글(3)
로그인 후 덧글을 남겨주세요
  1. 열혈아씨 2015-09-10 10:36     답글 | 공감(0)
    좋은 정보 감사해요. 꼬막 엄청 좋아하는데 ..
  2. 푸른초원 2015-09-01 12:02     답글 | 공감(0)
    생활에 도움 많이 되었어요. 감사히 담아갑니다.
  3. 가으리 2015-08-30 15:18     답글 | 공감(0)
    좋은정보 감사 드립니다
냉장고에 넣으면 안 되는 식품 11가지
마트나 시장에서 식품을 사서 집에 오면, 무조건 냉장고에 넣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식재료 중 냉장고에 넣으면 재료 특유의 풍미와 신선함을 잃는 종류도 많다. 냉장고에 보관하면 안 되는 대표적인 식품 11가지와 올바른 보관방법을 소개한다.
달걀, 신선하게 골라서 맛있게 보관하는 방법
우리 주변에서 가장 보기 흔한 요리 재료인 달걀에는 비타민C를 제외한 모든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다. 달걀에는 담겨있는 영양소를 살펴보고, 신선한 달걀을 고르는 방법과 달걀을 더 맛있게 보관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없으면 섭섭한 식단의 감초! 해조류 덧글5
김, 미역, 다시마 같은 해조류는 밑반찬이나 간식으로 먹기 좋은 식품. 영양도 풍부한데다 성인병이나 비만 등을 예방하는 효과도 우수해 식단에서 빠질 수 없는 식품이다. 식탁에서 빠지면 섭섭한 해조류, 그 영양과 효능, 맛있게 먹는 방법 등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본다.
착한 고기의 조건! 어떤 고기를 먹어야 할까? 덧글4
생활수준의 향상과 식품안전성문제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택조건도 까다로워지고 있다. 농림부에서는 소고기이력추적제에 이어 돼지고기이력추적제도 시행하고 있는데, 고기 이력서는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꼬막, 굴 등 조개류 손쉽게 손질하는 방법 덧글3
꼬막이나 굴은 겨울이 제철인 식품으로, 영양도 풍부하고 맛도 좋아 즐겨 먹는다. 꼬막은 손질해서 껍데기를 까는 것이 일인데, 간편하게 손질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본다.
마의 보관 방법 및 먹는 법 덧글3
마는 수분이 많고 무른 편이라 보관할 때 주의하지 않으면 쉽게 상한다. 마를 신선하게 보관하는 방법과 맛있게 먹는 레시피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본다.
김장을 위한 잘 익은 무 고르기 덧글3
김장을 준비하고 담그는 계절이 돌아왔다. 김장에서 중요한 재료는 배추와 무. 무는 김장 속을 만들 때 주재료로, 무가 싱싱하고 맛있어야 김장김치 맛도 한층 더 맛깔스러워진다. 잘 익은, 맛있는 무 고르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늙은호박의 효능 및 집에서 하는 간편손질법 덧글3
버릴 것 없는 호박은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건강식에 포함될 정도로 풍부한 영양과 감칠맛 나는 맛으로 각광받는 식품이다. 노화방지, 면역력강화, 체력증진, 피부미용에 좋은 늙은 호박. 어떤 효능이 있는지, 쉽게 하는 손질법에 대해 알아본다.
내 몸에 맞는 견과류 선택법 덧글3
하루 한 봉지로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다는 견과류가 인기를 끌고 있다. 여러 종류의 견과류에 말린 바나나나 베리류 말린 것 등을 함께 먹기도 하는데, 적정량 이상을 먹으면 독이 될 수 있는 견과류 섭취에 안성맞춤 방법. 건강에 이로운 견과류, 어떻게 선택해 먹으면 좋은지 알아본다.
포도의 효능 및 요리법 덧글3
요즘 한창 제철을 맞은 포도. 여름 과일로 먹기도 편하고 맛도 좋은 포도의 효능은 어떤 것이 있는지, 포도 맛있게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쓰기
검색 목록보기


DreamMiz

  • 상호명:(주)드림미즈 대표이사:천선아 개인정보관리책임:조양래 사업자 등록번호:101-81-54206
  • 통신판매신고:제 2009-서울중구-0544호 기술혁신기업 이노비즈 인증:제8012-1870호 벤처 인증:제200814774호
  • 지식·인력개발사업관련평생교육시설:제 지식-118호 직업정보제공사업:서울청 제2002-9호
  • 유료직업소개사업:중구-유-2010-6호 주소: 서울시 중구 장충단로 247 굿모닝시티 1505호 (우)04564
  • 고객지원:02-3668-9700 FAX:02-3668-9799 E-mail:master@dreammiz.com
  • Copyright (c) 2000-2017 (주)드림미즈All rights reserved

KC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