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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지방아 사라져라~ ‘양파 다이어트’ 등록일 2008-01-21 11:42:33
글쓴이 레벨1 운영자 조회수 11,553
양파에는 몸 속의 콜레스테롤과 같은 고지방을 녹이는 유화프로필 성분이 들어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
이 된다. 양파 특유의 매운맛을 내는 유화프로필은 섭취한 영양분이 지방으로 변하는 것을 막는다. 또
섬유질이 풍부한 양파를 많이 먹으면 장내에서 스펀지와 같은 기능을 하여 과다한 양분의 흡수를 막아
주고 유해물질까지 흡착, 배설시켜 몸 속을 깨끗이 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다이어트 운동시에는 근육이 많이 뭉쳤을 때 이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 운동의 효과를 높여준다. 특히
비만인 사람은 복부에 체 지방이 많아 배 가죽이 아주 단단하여 손으로 잡히지 않으나 양파를 10일정도
아침 저녁으로 먹고 나면 배 가죽이 아주 부드러워진다.
양파는 신경을 활발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혈관을 튼튼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혈액순환이
잘 되므로 비만인 사람이 대부분 겪고 있는 손발 저림이 없어지고 손발이 따뜻해지며 중풍이 예방된다
(저혈압에도 좋다). 또 해독 작용을 하고 살균력이 매우 강해 날것이나 익은 것 다 몸에 좋으며, 칼슘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성장에도 도움을 준다.
양파즙은 맵지도 않고 먹기도 부드러워 다이어트하기에 좋다.
먼저 양파 3개를 깨끗이 씻어 냄비에 넣은 후 양파가 충분히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푹 삶는다. 껍질과 뿌리까지 깨끗이
씻어서 삶아야 효과가 있다. 그러면 양파가 흐물흐물해 지면서
양파즙이 생긴다. 망이나 체에 거르거나, 보자기 같은데 넣고
짜서 마시면 된다. 세끼 식사는 꼬박꼬박 하고 보리차 대신
수시로 양파즙을 먹어준다. 단 세 끼의 식사량을 평소의 2/3로
먹는다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곱게 다지거나 채 썬 양파는 면 보자기에 싼 뒤 흐르는 물에 비벼 꼭 짜서 샐러드, 샐러드 소스, 샌드위
치 등에 넣으면 양파 특유의 냄새와 매운맛이 적어진다.
양파를 통째로 채 썰면 길이가 모두 달라 요리가 지저분해지기 쉽다. 이럴 땐 양파를 반 가른 뒤 안의
동그란 심 부분을 떼어내고 안쪽으로 채 썬다.
튀김이나 전을 할 때는 겹겹의 양파 모양이 흐트러지기 일쑤. 이럴 땐 통양파에 1.5㎝ 간격으로 꼬챙이
를 찔러놓고 썰면 양파 모양 그대로 조리할 수 있다.
1. 양파는 익으면 냄새가 거의 없고 오히려 단맛이 나기 때문에 물에 삶은 양파를 식사 대용으로 먹
게 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식사를 하지 않고 양파 또는 양파즙만 3일 이상 먹는 것은 위
장에 부담을 줄 수 있다.
2. 양파는 성질이 따뜻하고 독이 없지만 맛이 매워 자극성이 심한 식품이다. 다이어트를 한다고 많
은 양을 한꺼번에 먹는 것은 피한다.
3. 양파를 한 번에 많이 먹으면 혈관 벽에 붙어 있는 콜레스테롤 또는 혈전이 갑자기 많이 녹고 피
가 잘 안 통해서 머리가 조금 띵한 기분이 생길 수 있다.
4. 비만을 예방해주는 유화프로필 성분은 생양파에 많이 포함돼 있으므로 생으로 먹는 것이 좋으며,
볶음 요리를 할 때는 마지막에 살짝 볶아서 먹는 것이 다이어트에 좀 더 효과적이다. 하지만 양파는
날 것, 구운 것, 튀긴 것, 삶은 것 모두 약용 효과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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