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보기 쓰기
경력단절과 나이를 극복하고 재취업에 성공한 여성들 글쓴이 레벨100이미령

등록일 2017-02-22 06:18

조회수 7,752

경력단절과 나이를 극복하고 재취업에 성공한 여성들


 

오랜기간 경력단절을 겪은 여성들이 다시 사회로 나오거나 직장을 잡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경력단절이라는 장벽이 가로 막고 무엇보다 나이가 많다는 것이 재취업의 높은 문턱이 된다.

 

우리 기관은 이러한 경력단절여성들의 재취업을 돕기 위해 매년 다양한 직종의 직업교육훈련 과정을 개설하고 한 과정에서 약 3개월 정도 교육 받을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그동안 중소기업경리사무원, 보험총무사무원, 애견토탈매니저, 온라인쇼핑몰마스터, 웨딩플래너, 의료관광코디네이터, 치과환경사 등 다양한 직군의 직업교육훈련을 해 왔다. 교육을 받은 많은 여성들은 해당 직종에 취업하여 활발하게 제2의 인생을 시작하고 있다.

 

그동안 만났던 많은 교육생들 중 몇 분이 꽤 기억에 남는다.

 

A는 몇년전 중소기업경리사무원 과정을 교육받은 한 40대 중반의 여성이다. 실업계 여고를 졸업 하고, 대기업에서 일을 하며 대학교에도 진학하여 전공을 살려 이직까지 할 정도로 성실하고 능력 있는 분이었다. 결혼후 직장을 그만두고 남매를 낳고 양육하여 이 아이들이 초등학교를 졸업할 때가 되자 재취업에 도전하게 되었다. 하지만 오랜 경력단절과 40대라는 나이는 재취업 하는데 상당한 걸림돌이 되었다.

 

A10년 이상의 대기업 근무의 경력이 있었고, 영어 일어에도 능통했고 무엇보다 교육기간 동안 반장으로 보여준 리더십과 온화한 성품이 돋보여서 꼭 원하는 직장에 취업을 연결해 주고 싶은 분이었다.

 

일을 하며 알게 된 기업 금융계 쪽의 여성임원 몇분이 있는데 이 분들도 약 30여 년 전에 A처럼 실업계 여고를 나와서 취직하여 자신의 힘으로 대학도 가고 계속해서 자기계발을 하며 능력을 키워 온 분들이다. A와 다른 점이 있다면 이분들은 단 한번의 경력단절 없이 지금까지 쭉 이어왔다는 점이다. 어떤 분은 육아를 친정이나 시부모님이 맡아주었기 때문에 가능했고, 어떤 분은 독신이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다.

 

교육기간 내내 A를 보며 이 분들이 생각나서 A에게 당신은 출산과 육아로 인한 경력단절만 아니었으면 지금쯤 기업의 중견간부 사원은 되어 있었을 텐데 많이 아쉽다. 그렇지만 당신은 누구도 대신해주지 않는 출산과 육아를 훌륭하게 마치고 다시 세상 밖으로 나왔으니 또 한번의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는 얘기를 해주었고, A는 교육기간 내내 그 누구보다 성실하게 교육을 받았고, 지난해부터 중견기업의 관리팀에서 일을 하며 다시 한번 도약을 꿈꾸고 있다.

 

지난해 우리 기관은 치과가 인력난에 시달리는다는 기사를 접하고 중구치과의사회와 함께 치과환경사라는 직종을 개발하여 치과환경사양성과정을 개설하였다. 50대 초반인 B는 이 교육과정에 참여한 분이다.

 

이 과정은 경력단절여성을 대상으로 한 교육이었지만 20대부터 50대 초반까지 다양한 연령의 여성들이 교육에 참여를 했고, 막상 교육을 끝내고 치과로 취업을 연계하려고 했을 때 치과에서는 2,30대의 여성들을 선호하는 게 현실이었다.

 

B는 집안의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가장이어서 그 누구보다 빨리 취업이 절실한 상황이기도 했다. 나이 때문에 다른 교육생들보다 취업이 많이 늦어져서 교육이 진행되는 동안에도 너무 성실했고 간절함이 느껴졌기에 우리 기관에서도 안타까울 수밖에 없었다.

 

그러던 중 지난해 6월에 한 치과에서 구인 요청이 왔다. 40대 초반으로 나이제한을 했지만, 본 교육과정을 운영했던 우리기관 취업설계사가 치과 쪽에 여러차례에 걸쳐 B에 대해 믿고 채용해 줄 것을 요청하여 취업에 성공하게 되었다.

 

B는 치과에 취업하여 처음에는 계단청소부터 시작해서 의료기구 소독 등 허드렛일을 도맡아 하며 어깨 너머로 데스크 상담 업무를 배웠다. 이러한 노력 끝에 B는 지난해 말 치과 데스크 상담 실장을 맡게 되었고, 현재 치과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인재로 인정 받으며 일하고 있다. 최근에는 치과에서 직무 교육을 겸한 해외여행을 보내주어 다녀왔다고 한다.

 

경력단절이라는 핸디캡을 극복하고 재취업에 성공한 여성들이 녹록치 않은 세상의 현실에 부딪히며 또다시 절망하기도 한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자신의 일을 찾아 나서는 멋진 여행을 포기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담기 인쇄 목록 글쓰기
댓글수 댓글(0)
로그인 후 덧글을 남겨주세요


미즈 강의실은 할인 중
한춘상 일미 간장게장
판매가 70,000 원
[VIP석66%할인]프리프링 마리의 마법학교 대모험(삼성역)
[R석50%할인]패밀리쇼! 뮤지컬 캐리와 장난감친구들 시즌2-오디션(수원)
방귀쟁이 며느리
[썸머세일2인권특가]넌버벌퍼포먼스 파이어맨(세실극장)
[S석40%할인]정동길 역사탐방+련, 다시 피는 꽃 공연관람 패키지(정동극장)
[회원55%할인]가족뮤지컬 출동!슈퍼윙스(화성)

DreamMiz

  • 상호명:(주)드림미즈 대표이사:천선아 개인정보관리책임:조양래 사업자 등록번호:101-81-54206
  • 통신판매신고:제 2009-서울중구-0544호 기술혁신기업 이노비즈 인증:제8012-1870호 벤처 인증:제200814774호
  • 지식·인력개발사업관련평생교육시설:제 지식-118호 직업정보제공사업:서울청 제2002-9호
  • 유료직업소개사업:중구-유-2010-6호 주소: 서울시 용산구 독서당로 46 한남아이파크에비뉴 B106-1,2호 (우) 04410
  • 고객지원:02-3668-9700 FAX:02-3668-9799 E-mail:master@dreammiz.com
  • Copyright (c) 2000-2017 (주)드림미즈All rights reserved

KC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