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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직업교육훈련 현장에서의 평생교육사 역할 등록일 2016-07-08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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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세기 글로벌 경쟁 환경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국가 간, 지역 간, 산업 간, 기술 분야 간, 시장 간 모든 경계가 사라지고 경쟁과 기술발전의 속도가 가속화되면서 변화의 방향을 예측하기 어려운 이른바 초경쟁사회로 진입했다는 점이다. 이는 한국도 글로벌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위계와 효율을 강조하는 시스템에서 벗어나 인적자원이 가치창출 혹은 탐색 역량 확보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인적자원관리의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함을 의미한다(강혜련 외, 2016).


Ⅱ. 경력단절여성의 현황과 여성의 직업교육

1. 경력단절여성의 현황과 실태

가. 경력단절여성의 현황
1) 경력단절여성의 규모
통계청 발표에 의하면 우리나라 여성 중 결혼, 임신, 출산, 육아, 자녀교육 등으로 경력을 단절한 “경력단절여성” 규모는 2012년 1,978천명, 2013년 1,955천명, 2014년 1,977천명으로 나타났다. 특이사항으로는 결혼의 비율은 줄어드는데 반해 육아와 자녀교육의 비율은 증가하고 있다.

2) 경력단절여성의 실태
우리나라의 경우 시대별로 여성의 경력단절에는 차이는 있지만 기존의 연구결과처럼 20대 중반에 경제활동이 최고조에 이르다가 30대 초중반에 경력단절이 일어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3) 경력단절의 결과
여성에게 고용 및 경력개발에 대한 단절은 여성 개인의 손실은 물론 국가적으로 치명적인 손실의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임금, 고용, 지위 등 단편적인 해결로의 접근이 아니라 다측면적이고 통합적인 해결로의 접근이 요구되고 있다.


나. 경력단절 경험여부와 취업욕구
1) 경력단절 경험여부에 따른 소득차이
여성이 경력단절 없이 지속적으로 고용을 유지하였을 경우 취업여성의 월평균 소득은 204,4만원인데 비하여 경력이 단절된 여성의 경우 월평균 소득이 149,6만원으로 54,8만원(73.2%)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2) 경력단절 여성의 취업욕구 및 활동
비취업 경력단절여성 중 일할 의사가 있는 여성 비율은 53.1%이다. 재취업 경험 유무별 일할 의사로는 재취업 경험자 여성 비율이 61.5%, 재취업 비경험자 여성 비율이 48.9%로 나타났다.


다. 취업여성이 희망하는 경력단절예방 정책
취업 여성의 경우 경력단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20대의 경우에는 육아휴직을 사용할 수 있는 조직문화 조성(37.2%)을, 30대의 경우에는 직장, 국공립 보육시설 확충과 보육비 지원(35.0%)을, 40대의 경우에는 지속적 능력개발을 위한 경력개발 프로그램 지원(46.4%)을, 50대의 경우에는 연령차별을 없애기 위한 노력을 정부 정책(51.8%)으로 꼽았다.
 

2. 여성의 직업교육

가. 직업교육의 개념
직업교육은 능력개발과 취업을 목표로, 직업에 관련된 기술ㆍ지식 등을 습득하여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한 종합적인 훈련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나. 직업교육 현황
최근에는 여성센터(여성회관)ㆍ여성인력개발센터 등의 기관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나 다양한 연구에서는 여성의 생애주기별 대책을 뒷받침할 법적 기간이 취약하며 취업을 위해서는 미흡하다는 평가를 받고 왔다.
이러한 평가를 해결하고자 여성가족부와 고용노동부는 2008년 공동으로 사업을 추진하는데 합의하고 그 해 11월「여성다시일하기센터」를「여성새로일하기센터」로 그 명칭을 개편한 후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재취업 제고와 정책을 시행하였다.


Ⅲ. 여성새로일하기센터 현황과 직종개발 사례

1. 여성새로일하기센터 현황

가.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사업 목적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제13조 제1항에 의거하여 “여성가족부장관과 고용노동부장관은 경력단절여성등의 특성을 고려한 상담ㆍ정보ㆍ취업 및 복지지원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경력단절여성지원센터를 지정ㆍ운영할 수 있다.”에 근거하고 있다.
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임신ㆍ출산ㆍ육아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에게 취업상담, 직업교육훈련, 인턴십 및 취업 후 사후관리 등 종합적인 취업지원 서비스를 One - Stop으로 제공하여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율을 제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나. 여성새로일하기센터 현황
1)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지정 현황
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2015년 기준으로 전국에 147개소에서 사업을 진행되고 있으며, 2014년부터는 경력개발형센터와 농어촌형센터로 그 영역을 전문화ㆍ특성화하고 있다.

2)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사업 실적
2015년 직업교육훈련은 시ㆍ도별 신청과정 심사 결과, 기업맞춤형 155개 과정, 전문기술 65개 과정 등 총 766개 과정을 선정하여 운영하였다.
직업교육훈련 수료자는 2015년 기준 1.6만명이며, 수료율은 90.8%이다. 2014년 기준으로 수료자 1.5만명 중 취업한 인원은 0.9만명이며, 훈련 수료 후 취업직종은 사무회계(30%), 교육ㆍ연구(21%), 이미용ㆍ숙박ㆍ음식(11%)순으로 나타났다.


2. 직종개발 과정

                                                  [그림 6] 직종개발 프로세스


Ⅳ. 결  론

성인을 대상으로 평생교육을 당당하고 있는 평생교육사는 현장에서 교육의 목표를 어떻게 설정하고, 학습자의 요구(needs)를 어떻게 반영하며, 실질적인 효과를 어떻게 도출할 것인지를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전문가(specialist)로 성장해야 된다는 과제를 가지고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내용을 토대로 그 대안을 제안한다면
첫째, 인적자원관리를 안정에서 변화와 혁신으로, 패러다임 전환으로 초경쟁사회로의 진입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여야 한다.
둘째, 빠르게 변화하고 성장하는 사회에서 수혜자의 요구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파악하여 적절한 시기에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 수 있도록 경험과 지식을 소유한 경쟁력 있는 인재(specialist)를 확보, 활용하여야 한다.
셋째, 기관은 모방(benchmarking)에서 창조(innovation)로, top-down 방식에서 bottom-up 방식으로 전환하여 창조적 역량을 구축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그 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넷째, 노동시장과 사회변화를 정확하게 분석하여 노동시장과 사회에서 요구하는 프로그램을 직종개발보다 먼저 운영할 수 있어야 한다.




** [2016 한국성인교육학회 봄 학술대회 -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직업교육훈련 현황 분석 및 직종개발' ] 발표 논문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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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회 학습자에게 있어 소식(小食)과 대식(大食)
9 회 직업교육훈련 현장에서의 평생교육사 역할
8 회 새잎 예찬론
7 회 부부의 날
6 회 아버지 덧글2
5 회 퇴근길 도로
4 회 학습자의 기도
3 회 함께 하는 학습 덧글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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