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보기 쓰기
부부의 날

등록일 2016-05-19 15:52

조회수 771

민간단체인 부부의 날 위원회1995년부터 건강한 부부와 행복한 가정은 밝고 희망찬 사회를 만드는 디딤돌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가정의 달 5월에 둘(2)이 하나(1)가 된다는 의미에서 521일을 부부의 날로 정하고 그 뜻을 전개했다. 이는 국회 본회의에서 결의되면서 법정기념일로 제정되었다(백과사전).

 

통계청 발표에 의하면(20162월 기준) 혼인 건수는 225백건으로 전년동월대비 7.7%가 증가한 반면, 이혼 건수는 81백 건으로 전년동월대비 3.8%증가하였다고 한다.

 

최근 여성가족부와 통계청 발표의(2014) 청소년 통계에 따르면 결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는 청소년 여학생들은 절반이 채 안되는 반면 남학생들은 60%를 조금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제는 점점 결혼이 당연한 것에서 선택의 문제로 변화되어 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여러 상황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 결혼은 삶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이 중요한 결혼을 위해 무수히 많은 이들이 다양한 장애물과 어려움을 극복하고 반려자를 만나 연애하고 사랑하며 결혼에 이른다.

사람은 어떤 사람과 만나고 결혼하는 것일까?

심리학적 이론인 Udry(1971)의 여과이론(filtertheory)에 의하면 반려자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필터(근접성, 매력, 사회적 배경, 의견 동의, 상호보완, 결혼 준비)들이 존재하는데 그 필터를 통과한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반려자로 선택하여 결혼한다고 한다.

 

이렇게 어려운 과정을 통과하여 선택된 혹은 선택받은 우리는 지금 어떤 배우자의 모습인가?

 

간혹 사람들에게서 이런 말을 자주 듣는다?

결혼할때는 안그랬는데 갈수록 사람이 이상해져...”

연애할때는 그리도 멋있던 사람이였는데.. 지금은 왜 그리 못난 사람이 되었는지 모르겠어

나는 내가 봐도 너무 멋있는데... ... 아무리 생각해도 내가 밋져~”

애들이 그러는데 엄마(혹은 아빠)는 멋있는데 아빠(혹은 엄마)는 왜그래?”라고 해요.“

 

정도에 차이는 있으나 비슷한 표현들을 많이 듣는다.

그런 사람들에게 나는 이렇게 답을 한다.

 

결혼 후 지금까지 그 기간이 어느정도인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지금 당신 옆에 있는 남편(혹은 부인)의 모습(혹은 평가)이 지금까지 살아온 당신 삶의 모습입니다.

 

우리가 살면서 하는 수없이 많이 착각 중 하나가 부부관계에서 갖게 되는 착각인 것 같다.

결혼 후 10, 20, 30.... 후 자신의 모습을 보면서 자신이 살아온 삶을 평가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런 방법은 올바른 방법이 아닌 듯 하다.

자신의 모습에서 배우자의 삶에 무게와 헌신 그리고 열심을 평가하여야 하는 것이 맞는 방법인 듯 하다.

결혼전보다 지금에 모습이 더 아름답고 품위가 있어졌다면,

결혼전보다 지금의 모습에서 삶의 깊이와 연륜이 묻어난다면,

사람들이 지금의 자신을 칭찬하고 부러워한다면,

그것은 내가 잘 살아와서라기보다는 자신과 함께 한 배우자가 나와 내 가족을 위해 참 열심히 살아줬다는 증거인 듯 하다.

 

나와 함께하고 있는 배우자가

결혼전보다 초췌하고 초라해진 모습이라면,

결혼전보다 각박하고 인색해진 모습이라면.

자신이 봐도 매력 없고 못난 사람처럼 보인다면,

그것은 내가 나와 함께 해 준 배우자에게 그런 사람으로 자리했기 때문이 아닐까?

 

학습도 이와 같은 것이 아닐까 한다.

학습이 한 사람만을 위한 욕심, 권력, 명예를 위한 것이라면 더 이상 학습이라 명명할 수 없다.

학습을 통해 함께 하고,  더불어 나누며, 공유하는 것이 아니라면 그 순간부터 학습의 본질은 상실된다.

학습은 자신을 위한 것 같지만, 명예와 권력을 위한 것 같지만, 올바른 학습은 사람을 섬기며 변화시키고 살리는 것이다.

 

부부의 날을 맞이하여 가정에서 이뤄지는 학습은

배우자를 섬기고 존중하며, 자녀를 사랑하고 성숙시키고, 이웃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를 이루는 그런 학습이고 학습자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소망을 가져본다.



 담기 인쇄 목록 글쓰기
덧글수 덧글(0)
로그인 후 덧글을 남겨주세요
미즈 강의실은 할인 중
휴토피아 케어풋 족욕기 HT-1004K
판매가 110,000 원(14%할인)
(청소 3종SET) 미라클 곰팡이젤 1EA(120g) + ..
판매가 15,900 원(6%할인)
한춘상 일미 간장게장
판매가 70,000 원
난타 수원
브레맨
춤추는 허수아비
카봇
또보
보물섬
100매 대전 아쿠아

DreamMiz

KC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