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보기 쓰기
제목 봄을 즐기는 ‘삼월 삼짇날’ 등록일 2008-03-10 10:31:21
글쓴이 레벨1 운영자 조회수 4,007
080307_080307_3day3month

삼짇날은 삼(三) 양(陽)이 겹친다는 의미이다. ‘삼질’이라고도 하며, 한자로 상사(上巳)·원사(元巳)·중삼(重三)·상제(上除)·답청절(踏靑節)이라고도 쓴다. '삼질'이란 말은 '삼일'의 발음이 변한 것이며, 상사는 삼월의 첫 뱀날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한다.

삼월 초순을 봄의 명절로 삼는 것은 우리 나라에서 오랜 옛적부터 있어온 풍습이었는데, 오늘날에 이 삼월 초사흗날을 '삼질'이라 하여 특히 봄을 즐기는 명절로 정하게 된 것이다. 이 날은 교외로 나가서 봄을 즐기며 노는 날로 정해져 있었으며, 궁중에서도 크게 봄놀이 잔치를 벌였다. 신라나 가락이 나라를 세웠을 때의 전설을 보아도 임금을 뽑아 받드는 일은 3월 초에 하게 마련이었다.
고구려 시대에는 삼짇날이 되면 낙랑벌에서 사냥대회를 열었으며, 신라 때에는 재난과 액운을 털어 버리는 의식을 치렀다. 또 고려 때에는 답청(봄풀을 밟음)을 하였고, 궁중의 뒤뜰에 여러 관리들이 모여 굽이굽이 휘어져 흐르는 물가에 둘러 앉아 상류에서 임금이 띄운 술잔이 자기 앞에 흘러 오기 전에 시를 짓고, 잔을 들어 마시는 곡수연(굽어 흐르는 물에서의 한 놀이)이란 놀이가 성하였다. 지금 경주의 포석정(신라시대 유적)에 그 흔적이 남아 있다. 조선 이후에는 이 날 조정에서 '기로회'라는 것을 베풀었는데 이것은 덕망이 높은 노인들을 모아 잔치를 차려 주는 모임이었다.
그런데 옛날에는 달 수와 날짜 수가 같은 홀수인 날을 명절로 삼았다. 즉, 1월1일(설날), 3월3일(삼월삼짇날), 5월5일(단오절), 7월7일(칠석), 9월9일(중구, 중양절) 등 모두 명절로 되어있다.

삼짇날의 대표적인 풍속은 화전놀이이며, 사내 아이들은 물이 오른 버드나무 가지를 꺾어 피리를 만들어 불거나, 여자아이들은 풀을 뜯어 각시인형을 만들어 각시놀음을 즐긴다. 전국 각처에서는 한량들이 모여 편을 짜 활쏘기를 하기도 하며, 닭싸움을 즐기기도 한다.
새싹이 나고 꽃이 피는 삼월에 산과 물이 있는 곳을 찾아 하루를 즐기는 것을 화전 놀이 또는 꽃달임이라 하고, 부녀자들이 머리를 감으면 머리결이 윤기가 나고 소담해진다고 하였다. 경북 지방에서는 삼짇날 뱀을 보면 운수가 좋다고 하고, 이 날 먼저 보는 나비의 빛깔로 나비점을 치는데 호랑나비나 노랑나비를 보면 길조(吉兆)라 하고 흰나비를 먼저 보면 그 해 상(喪)을 당한다 하였다.
또한 삼짇날 장을 담그면 맛이 좋다고 하며, 집안 수리를 한다. 아울러 농경제(農耕祭)를 행함으로써 풍년을 기원하기도 한다.

진달래화전

화전(花煎)은 찹쌀가루에 반죽을 하여 그 위에 진달래꽃을 붙이고 참기름을 발라가면서 둥글게 지져 먹는 음식이다. ‘화전’이란 이름 말고도 '꽃달임'이라 불리어 오기도 했는데, 조선시대 궁중에서는 삼짇날 중전을 모시고 비원에 나가 옥류천가에서 찹쌀가루를 반죽하여 진달래꽃을 얹어 전을 부쳐 먹으면서 화전놀이를 했다고 한다.

화면

녹두가루를 반죽하여 익힌 다음 가늘게 썰어 오미자국에 국물에 띄우고 꿀물을 섞어 잣을 띄운 것을 화면(花麵, 꽃국수)라 한다. 화면은 진달래꽃을 녹두가루에 섞어 반죽해서 만들기도 한다. 또는 녹두가루에 붉은색 물을 들여 그것을 꿀물에 띄운 것을 수면(水麵)이 라고 하는데 화전과 함께 화면, 수면은 모두 시절음식으로 제상에도 사용되었다.

산떡

흰떡을 하여 방울모양으로 만들어 속에 팥을 넣고, 떡에다 다섯 가지 색깔을 들여 다섯 개를 이어 구슬을 꿰어 만든다. 작은 것은 다섯 개씩이고, 큰 것은 세 개씩으로 하는데, 이것을 산떡이라고 한다.

진달래화채

진달래 화채는 오미자를 우린 물에 녹말을 묻혀서 데쳐낸 진달래꽃잎을 띄워 만든다. 진달래꽃의 술을 떼고 살짝 씻어 건져 녹말을 묻혀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다음 찬물에 헹군다. 오미자는 진하게 우려 생수를 부어 분홍빛, 신맛을 알맞게 맞추고 꿀로 단맛을 내어 차게 한 다음 그릇에 담고 진달래꽃잎과 잣을 띄워내면 된다.

진달래주

정월에 담았던 술밑을 내어 멥쌀과 찹쌀로 고두밥을 지어 버무려 둔다. 술밑이 적어 버무리기 어려우면 끓인 물을 식혀 술밑에 타서 쓴다. 술독에 메밥 한 켜, 찰밥 한 켜, 진달래꽃 한 켜를 켜켜로 놓고, 맨 위는 메밥 버무린 것으로 덮는다. 진달래는 꽃술을 따고 술 한 말에 한 제 정도 넣어야 술 빛이 좋다. 1, 2주 지난 뒤 병에 담아 가라앉혀 맑게 하면 향긋한 진달래주가 된다.

추천 0
  트위터로 스크랩 미투데이로 스크랩 페이스북으로 스크랩 싸이월드 공감 구글 북마크로 스크랩 네이버 북마크로 스크랩
답변 목록 글쓰기
글수 글수(70)
나라영어 헬프데스크
www.enala.co.kr   안녕하세요?   원어민 음성 녹음/번역/첨삭/영어과제 지도 등 영어에서 막히는 문제점을 깔끔하게 해결해 드리기 위해 나라영어 헬프데스크가 오픈했습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현장 경험이 풍부한 원어민과 내국인 선생님들이 깔끔하게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바...
예방접종, 아이를 위해 엄마가 먼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라 생각하기 쉬운 예방접종. 하지만 성인들도 감염성 질병들에 노출되어 있는 것은 마찬가지다. 비교적 면역력이 높아져 있는 성인이라 그 빈도가 어린 아이들에 비해 낮을지는 몰라도, 그 때문에 접종 시기를 놓쳐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보육전자 바우처 'i-사랑카드' 보육정책과 담당자와의 Q&A
그동안 정부에서 보육시설에 직접 지급하던 보육비를 내년 7월부터는 부모에게 직접 보육료를 지급하는 ‘보육전자바우처’ I사랑카드를 운영합니다. 이에 미즈에서는 보육전자바우처제도와 보육지원료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고자 보건복지가족부의 보육정책과 이기일 과장과 인터뷰를 하였습니다.
‘보육바우처제도’가 미치는 영향
보건복지가족부는 영,유아보육법을 개정하여 내년 7월부터 이를 시행할 예정이다. 보육료지원에 대한 정부의 바우처제도가 무엇이며, 어린 자녀를 둔 학부모나 보육시설 등에 얼마나 효과적으로 작용하게 될지 알아보도록 하자.
전업주부 연봉은 얼마?
직장인들이 급여를 받듯 전업주부들도 급여를 받는다면 얼마를 받을 수 있을까? 한국여성정책연구원(www.kwdi.re.kr)은 식사 준비부터 설거지, 청소, 빨래, 아이 돌보기까지... 하루가 빠듯한 주부 노동의 가치를 금액으로 환산해주는 전업주부의 연봉계산 모델을 제시했다.
유통기한! 품질유지기한?
식품을 구입할 때면 항상 확인하는 유통기한! 유통기한은 제조과정을 직접 보고 확인할 수 없는 우리 소비자들에게 최소한의 안전선을 제공해 준다. 때문에 유통기한이 지났다면 조금 아깝더라도 과감히! 버리는 것이 현명하다 생각했다.
여성호르몬, 여자의 건강을 좌우하는 작은 거인
여성이라면 누구나 월경, 임신, 폐경 등의 생리적 변화과정을 겪는다. 이러한 과정의 주체인 여성호르몬. 몸 안의 급격한 호르몬 분비량 변화는 신체의 리듬을 깨트리고 ‘갱년기 증세’로 대표되는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여성호르몬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증세와 이에 좋은 식품에 대해 알아보자.
원산지표시제! 쌀에서 김치까지
최근 쇠고기와 쌀밥 원산지표시제의 시행에 이어 오는 12월부터는 배추김치와 돼지고기, 닭고기까지 모든 음식점과 급식소에서 원산지를 표시해야 한다. 앞으로 우리의 대표 먹거리들의 원산지를 알고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니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위기의 여성들을 위한 SOS '여성긴급전화 1366'
위기의 여성들에게 신속하고 즉각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여성전용 긴급전화가 있다. ‘여성긴급전화 1366’이 바로 그것이다. 국번 없이 1366만 누르면 전국 어디서든 상담이 가능하다.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여성들이 1366을 통해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을지 알아보자.
적신호 켜진 지구, 열린 희망
6월 5일은 ‘세계 환경의 날’이다. 1972년 6월 5일, ‘하나뿐인 지구(only, one earth)'를 주제로 스웨덴의 수도 스톡홀름에서 열린 최초의 세계환경회의에서 건의한 ‘환경의 날 제정’을 UN 총회에서 지정하였다.
베일에 싸인 첨가물의 세계
맹점 표시기준이 있지만 눈가리고 아웅식인 제도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맹점을 표기하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공식 허용된 사례들도 알아보자.
가짜로 얼룩진 부엌의 맛
가정에서 사용되는 조미료에는 어떤 성분이 포함되어 있을까? 우리가 알지 못하고 먹는 음식에 식품첨가물이 숨겨져 있는데 그것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가정에서 물 절약 실천 방법
소득과 물 사용량은 비례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소득이 높은 OECD국가들보다 우리나라가 더 많은 량의 물을 사용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물절약 실천방법! 가정에서 부터 실천합시다.
물 자원 지금도 부족하다!
3월 22일은 UN이 정한 세계 물의 날입니다. 지구상에 물 부족과 오염을 방지하고 물의 소중함을 되새기기 위하여 제정된 것입니다. 한정된 물자원 현황과 우리나라의 물소비 현실을 짚어보겠습니다.
현재글 봄을 즐기는 ‘삼월 삼짇날’
'삼월 삼짇날(음력 3월 3일)'은 봄을 알리는 명절이다. 오늘날 삼짇날은 강남 갔던 제비가 돌아와 추녀 밑에 집을 짓는다는 때 정도로만 알려져 있으나 옛날에는 봄의 큰 명절이었다. 이날에는 교외로 나가서 봄을 즐기며 노는 날로 정해져 있었으며, 궁중에서도 크게 봄 놀이 잔치를 벌였다.
정월 대보름 놀이
정월 대보름날의 놀이는 공동체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놀이가 많다. 농경사회의 화합을 다지고 함께 풍년을 기원하는 정월대보름의 의미를 담은 것이다. 또한 개인의 건강을 기원하는 놀이나 액을 멀리한다는 연날리기와 같은 놀이는 지금껏 볼 수 있는 정월대보름 놀이다.
정월 대보름 풍속
대보름날의 각종 풍속은 설 풍속을 합쳐 전체의 절반이 넘을 정도로 풍성하다. 이는 정월 대보름 명절이 우리 민속에서 중요한 비중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농경사회의 공동체의 화합과 복을 비는 정월 대보름 풍속에 대해 자세히 살펴본다.
겨울철 간단한 실내 습도 조절 방법
“킁킁” 집안의 강아지 짓는 소리가 아니다. 건조한 실내 공기에 못 이겨 이내 몸이 뱉어내는 ‘너무 건조해요’ 라는 외침. 겨울은 추위에 건조함까지 겹쳐 아이들은 물론 성인들도 견디기 힘든 계절이다. 이러한 건조한 실내 공기는 목에 염증을 불러오는 등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뿐 아니라 피부가 여린 어린 아이들을 괴롭히는 주된 이유가 되기도 한다.
새 도량형! 익숙해질 때까지
얼마 전 주부 A씨는 아파트 모델 하우스에 갔다가 아파트 면적 표기가 ‘평’ 단위로 되어 있지 않고 ‘제곱미터(㎡)’ 단위로 표기되어있는 것을 보고 당황했다. ‘평’ 단위로 바꾸는 계산법을 미처 몰랐던 것이다.
건강한 겨울을 위한 실내관리법
추워지는 날씨에 집안온도를 높이게 되는데, 온도만 높이면 실내가 너무 건조해지기 쉽기 때문에 적절한 습도조절이 필요합니다.
1 | 2 | 3 | 4
쓰기
검색 목록보기

상호명:(주)드림미즈 | 대표이사:천선아 | 개인정보관리책임:조양래 | 사업자 등록번호:101-81-54206
통신판매신고:제 2009-서울중구-0544호 | 기술혁신기업 이노비즈 인증:제8012-1870호 | 벤처 인증:제200814774호
지식·인력개발사업관련평생교육시설:제 지식-118호 | 직업정보제공사업:서울청 제2002-9호
유료직업소개사업:중구-유-2010-6호 | 주소:서울시 중구 을지로 238,(을지로6가 케이티 을지지사) 4층 (우)100-196
고객지원:02-3668-9700 | FAX:02-3676-6141 | E-mai:webmaster@miz.co.kr
Copyright (c) 2000-2013 (주)드림미즈All rights reserved

유아영어동요 지도사 과정 오픈 기념 30%할인
테솔(수) 2학기